[다국적기업론] 다임러크라이슬러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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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다임러크라이슬러소개


본론.
2. 다임러크라이슬러 m&a 배경

3. 다임러크라이슬러 m&a
과정및 전략
4. 다임러크라이슬러 m&a이후
효과
5. 다임러크라이슬러 M&A실패이유


결론.
5.현재 크라이슬러-피아트 M&A
- 성공적인 m&a를 위한 전략 -
본문내용
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는 3년 내 완전통합을 목표로 3단계 통합전략을 설정하여 현재 통합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1단계 목표 년도인 99년 말까지 핵심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며, 2단계 목표 년도인 2000년 말까지 모든 모델, 브랜드별 시장위치를 재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기술, 비용, 품질수준을 재배분하여 실질적인 통합작업을 완료하게 되며, 3단계인 2001년부터는 최고경영진 개편을 통해 단일지도체제 하에 글로벌 R&D, 생산,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린경영의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제조, 판매 및 마케팅, 엔지니어링, 디자인 및 서비스 등 개별적인 기능을 묶는 플랫폼 팀 성격의 통합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통합위원회는 서류상의 합병은 성사되었지만 향후 3년간에 걸쳐 진행될 양 사 간의 완전한 통합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분명한 통합목표의 설정과 치밀한 통합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통합일정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통합추진 실행전략의 기본목표는 시너지효과 극대화, 고객베이스 확대, 공통의 기업문화 창출에 두고 있다. 우선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다임러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핵심 사업프로세스 통합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통합된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양 사의 시장과 제품을 재평가하고 마케팅 자원의 재분배(집중, 확대, 유지, 철수 등)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경영스타일, 관리범위 및 권한체계, 의사결정시스템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문화의 단일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①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단계별 통합전략
구 분
단계별 통합의 목표
1단계
(98년~99년)
· 글로벌 사업의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 설정
· 비용절감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통합
-비용절감목표 : 14억 달러 상당
-비용절감 핵심영역 : 통합구매, 간접비 공유, 디젤엔진 등의 기술 공유
2단계
(99년~00년)
· 실질적인 통합작업 완료
-모든 모델․브랜드별 시장위치 재평가
-기술․비용․품질수준의 효율적 재 배분
3단계
(01년 이후)
· 최고경영층 개편에 의한 단일지도체제 구축 : 다임러 벤츠의 쉬렘프
회장이 단독 CEO가 되고 크라이슬러의 이튼 회장은 사퇴
· 단일지도체제하에 글로벌 R&D, 생산,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린(lean)경영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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