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매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의 새로운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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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소매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의 정의와 현황

2. 본론
1) 소매업체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시각

2)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

3) 새로운 경쟁용 브랜드

4) 신뢰할 만한 소매업체 브랜드 공급 계약

1. 제조업체의 우려

2. 소매업체는‘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의 공급업체를 변경 시 더 많은 제약조건 있음

3. 제조업체는 소매업체 브랜드에 몰입→ 소매업체와의 관계에서 유리한 위치 선점

4. 소매업체와의 밀접한 관계는 제조업체에 다른 혜택도 제공

5) 비용 효율성이 높은 소매업체 고유 브랜드

6) 올바른 선택

7) 논문 외 사례

1)‘ 친환경 유제품 제조업체 숲골’
2)‘꽃샘종합식품’
3)‘동서씨앤지’

3. 결론
-소매업체 브랜드를 공급하는 것의 의미

본문내용

2. 본론
1) 소매업체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시각
많은 제조업체들이 소매업체 브랜드를 부정적인 시각(제품군 파괴자)으로 바라 보고있다. 그 이유는 소매업체 브랜드가 소비자들을 가격에 민감하게 만들어 시장에서의 이익 잠재력을 모두 빨아들이기 때문인데, 결과적으로 제조업체의 시장점유율을 뺏어 영향력을 잃게 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들은 자기들이 소매업체브랜드에 공급하는 것을 배신행위로 생각하며 공포에 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소매업체 브랜드에 대한 제조업체들의 시각은 잘못된 것이다. 오히려 제조업체들은 소매업체브랜드가 개척해 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활용할 수도 있는 입장에 놓일 수 있다.

2)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
소매업체 브랜드에 가장 큰 변화는 고급품 시장에 진출했다는 점이다(더 높은, 우수한 수준의 품질을 갖고 있는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를 출시).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의 높은 수준의 품질 때문에 소매업체들로 하여금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가격 외적인 요인을 살펴보게 한다. 가격 외적인 요인을 살펴본다는 것은, 소매업체가 전문성이나 치밀한 생산 공정을 갖고 있는 제조업체를 찾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맞출 수 있는 제조업체들에게는 전통적인 소매업체 브랜드를 제공 할 때 보다 높은 마진의 공급계약이 제시된다. 따라서 제조업체에게 상당한 이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제품업체가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를 공급하기 위해 제조업체가 더 이상 경제적 희생을 전혀 할 필요가 없음을 뜻한다.

=> 따라서, 제조업체가 신제품이 잘 운영될지 확신하지 못할 때는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를 공급하기 위한 공동 작업을 소매업체와 함께 수행해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사례) 캐나다의 ‘로블로즈사’
1) 프레지던츠 초이스(프리미엄급 제품) – 캐나다의 가장 큰 식료품 체인인 로즐로브사는 프리미엄급 제품인 ‘프레지던츠 초이스’ 브랜드를 시판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음 -> 프리미엄급 소매업체 브랜드가 존속할 수 있다는 것뿐 만 아니라 소비재 제품시장에서 중요한 제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2) 데카던트 초콜릿 칩 쿠키 –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로블로즈사와 클로니얼 쿠키사가 함께 협력해 데카던트 초콜릿 칩 쿠키를 고안해 대단한 성공을 거둠

3) 새로운 경쟁용 브랜드
1. 소매업체 브랜드가 유행하기 전, 많은 유명브랜드 제조업체들은 저가격 경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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