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라네즈 사례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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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체험마케팅
2.1 체험 판매의 시대

2.2 소비경험을 책임지는 브랜드의 약속

2.3 오감의 감성적 소구와 고객의 참여

2.4 브랜드의 일관성과 지속성

2.5 소비자의 특성에 맞춘 전략 필요

2.6 체험은 고객관리

3.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4. 태평양 라네즈 사례

4.1 태평양의 ‘美’ 산업의 성공전략

1. 기술/디자인의 혁신

2. 뷰티산업의 발신지 진입

3. 감성 마케팅 강화

4.2 태평양의 기업이념

4.3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4.4 마케팅 믹스

4.5 라네즈의 브랜드의 성공요인은 바로 체험

4.6 강력한 브랜드 관리

4. 7 라네즈의 브랜드 철학

4.8 소비자들이 직접 느끼는 명확한 브랜드 컨셉트

4.9 라네즈 체험 사례 - 서울 명동 체험숍 ‘디아모레’

4.10 온라인 체험 사례 - 라네즈 걸

5. 태평양의 체험 마케팅 사례
1. 미장센의 무빙 헤어샵

2. 설화수의 한방문화 체험

3. 클라란스 인스티튜트

4. 이니스프리의 허브 체험 여행

5. 메이크업 이벤트

6. 화장품 판매원들의 방문판매, 직접판매

7. 설록차 박물관 오‘설록

6. 결 론


본문내용
2.2 소비경험을 책임지는 브랜드의 약속

체험 마케팅은 어떠한 제품이 이러한 소비 상황에 맞는지, 어떻게 하면 제품이나 포장, 광고가 이러한 소비 경험을 더 승화시킬 수 있는지, 소비상황이 고객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 등을 연구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려 한다. 예를 들어, 스웨덴의 가구 회사 IKEA는 소비 상 황에 근거한 교차판매로 유명하다. IKEA는 규모 면에서 스웨덴에서 세 번째로 큰 회사다. IKEA 매장 안에는 가구 품목과 액세서리가 소비 상황을 중심으로 전시되어 있고, 고객에게 가상의 생활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IKEA의 팜플렛은 자사의 제품들을 「 하루 동안의 여행 」, 「 야외의 즐거움 」

과 같은 소비 상황을 통해 보여준다. 거기서 IKEA는 「 그릴에 몇 개의 티본 스테이크를 올려놓고 이웃을 초대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 」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이성적일 뿐만 아니라 감성적 존재라고 가정한다. 소비자는 이성적인 선택을 하지만 종종 감정에 이끌려 움직이며, 소비 경험을 통해 환상과 느낌, 재미를 추구한다. 고객은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얻고, 창조적인 자극을 받으며, 아름다운 감성에 젖기를 원한다. 브랜딩의 전통적 접근법에서는 이름, 로고, 광고 슬로건 등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제품의 표시물로 취급한다. 즉,「 브랜드 = 아이덴티티 」의 표시 기능이 브랜드의 핵심적인 기능인 셈이다.
그러나 체험 마케팅에서는 표시와 식별기능을 넘어서, 경험과 체험의 제공물로서 브랜드를 추구한다. 즉 체험 마케팅에서는 브랜딩의 모든 요소들이 감각과 감성, 사

고작용에 소구하도록 해야 하며, 고객의 관심 대상과 연관시킴으로써 브랜드를 고객 의 삶 안으로 편입시켜야 한다고 본다. 통합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모든 커뮤니케이션 요소들과 이벤트, 소비자와의 접촉이 요구된다.


2.3 오감의 감성적 소구와 고객의 참여

그렇다면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는 무엇일까. 대략 다음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감각(sense)적 체험이다. 감각 마케팅은 감각적 체험을 제공한다. 즉, 고객들에게 감각적 체험을 창조할 목적으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오감에 호소한다. 감각 마케팅을 하려면 감각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디자인을 강조한 미학적 마케팅, 색상을 이용한 컬러 마케팅, 향기 마케팅, 음향 마케팅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코카콜라의 빨간색, 맥도날드의 골든아치, 베네통의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 등은 모두 컬러를 통해 자신들만의 독특함을 전달하고 있다. 아름다운 디자인 역시 시각적 즐거움을 더해주며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주요한 체험 마케팅 수단이다. 둘째, 감성(feel)적 체험이 있다. 감성 마케팅은 브랜드와 관련된 가벼운 기분에서부터 즐거움과 자부심 같은 강한 감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창출할 수 있다. 소비자의 감성화와 감성에 대한 시대적인 강조 추세는 감성 마케팅의 유용성을 더욱더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감성은 이성보다 소비자들을 훨씬 더 충성스럽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셋째, 인지(think)적 체험을 들 수 있다. 인지적 체험은 고객들에게 창조적인 인지력과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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