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가. 주제 선정 배경

나.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 기업현황

가. 협동조합소개
나. 조합원 및 조직도
1) 조합원
다. 연혁
라. 주요사업 및 제품소개
1) 주요 사업

2) 제품소개


가) 서울우유

나) 서울우유 저지방 우유

다) 뼈를 생각한 우유 MBP

라)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

마) 속편한 우유 락토프리

바)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저지방 우유

사) 서울우유 앙팡 우유 / 서울우유 앙팡 베이비

아) 무지방 우유 MBP

자) 뼈에 쏙쏙 고칼슘 우유

차) 밤에 마시는 우유, 굿나잇 우유

마. 조합비전

3. 국내 시장 분석

가. 국내 우유 시장
1) 시장규모

2) 시장상황

3) 2009년 소비현황

4) 우유 소비패턴 분석

5) 경쟁 기업 분석
가) 선도 기업 - 서울우유
나) 위협기업 - 매일유업
다) 도전기업 - 남양유업
라) 틈새공략기업 - 한국파스퇴르

나. 소비자 인식 분석
1) 설문조사 실시 과정
가) 설문조사 목적
나) 설문조사 설계계획
다) 설문조사 실시
2)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서울우유의 마케팅 분석

가. 서울우유의 점유율 1위 굳히기 전략과 성공 과정 소개
1) 제조일자 표시 마케팅
가) 제조일자 표시 실행 과정
(1) 아이디어의 원천은 고객 관찰
(2) 조직 내부의 거센 반발
(3) 철저한 시장 조사로 반발 극복
(4) 게임의 규칙 변화
나) 제조일자 표시 마케팅 성공요인
2) 감성마케팅
가) 병 모양 우유

나) 자연의 선물
3) 기 타

가) 온라인 판매

나) 각종 공모전, 캠페인
(1) 제 1회 그린마케팅 전략공모전(2009)
(2) 제조일자 CF 패러디 UCC 공모전(2010)
(3) 서울우유 나눔 캠페인(2009)
나. SWOT 분석

다. 4P 전략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경로 (Place)

가) 콜드체인 시스템
나) 전국적 유통망
다) On Line

4) 광고 (Promotion)
가) 녹색 경영
나) 사회공헌활동
다) 휴머니즘 광고
라) 전용목장 광고
마) 제조일자표기
바) ‘서울이 그립습니다.’ 광고
사) 전 세대를 아우르는 광고
5. 의의 및 향후 연구 과제

가. 사업 다각화

나. 프리미엄 우유 라인의 강화

다. 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참고문헌


본문내용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서울우유는 1937년에 설립되어 꾸준히 그 규모를 확장하여 2007년도에 이르러 국내 기업들 중에서도 규모가 큰 기업으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가. 주요사업 및 제품소개
1) 주요 사업
가) 지도 사업 : 조합원이 양질의 원유를 생산하고 목장 경영에 전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을 말한다. 낙농 헬퍼(Helper) 제도를 운용하여 조합원들이 필요한 시기에 낙농 헬퍼를 투입함으로써 편리를 도모한다. 지도 사업을 위해 현재 9개의 낙농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나) 구매 사업 : 조합원이 생산이나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조합이 외부에서 구입하거나 자체에서 생산하여 공급하는 것과 이에 수반하는 운반, 보관, 가공 등의 업무를 보는 사업을 말한다.
다) 판매 사업 : 구성원이 생산한 물자를 협동조합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구성원에게 합리적 가격을 실현하고 운송, 보관, 검사, 가공 업무를 총칭하는 사업을 말한다.
라) 가공 사업 : 구성원이 생산한 물자를 원료로 해서 협동조합의 공장에서 가공처리한 후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하는 사업을 말한다. 서울우유가 시행하는 가공 사업에는 우유, 발효유, 유음료 및 치즈, 분유, 버터, 연유 등이 있다.
마) 신용 사업 : 수신과 여신을 수단으로 하여 구성원 간의 자금유무상통을 꾀하는 상호 금융인 동시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함으로써 사업 발전을 기하는 수단이다. 협동조합 신용 사업의 내용은 예금, 적금, 대출, 내국환 등을 주축으로 하여 세부적인 내용과 취급 방법들에 관해서는 관계법령으로 정하고 있다.
2) 제품소개
가) 서울우유

- 1급 A원유

- 국내 최초 인터넷 온도관리 시스템

- 전문 주치의에 의한 젖소 관리

- 10년간 원유품질개선비 4000억 원 투자


나) 서울우유 저지방 우유

- 프리미엄 1급A 원유 사용

- 일반우유 대비 지방 1/4.

- 칼로리를 절반으로 줄인 저지방우유로 지방과
칼로리를 줄여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는 제품


다) 뼈를 생각한 우유 MBP

- 일반우유대비 칼슘 2.3배 강화

- 비타민 D3, 칼슘흡수 촉진 펩타이드 CPP(카제인포스
포펩타이드) 강화

- 뼈의 대사 및 재형성에 도움을 주는 특허 출헌

- 서울우유의 전용 목장에서 집유(集乳)한 1급A 원유 사용

- 뼈에 필요한 칼슘과 각종 미네랄이 흡수에 도움을 주는
CPP 첨가


라)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

- 국내 최고의 위생적인 목장 사양관리를 통해 엄선된
1급A원유 100%를 사용한 우유

- 청정 HEPA공법과 CLEAN충전 공법으로 만들어져
목장에서 갓 짜낸 우유의 신선한풍미를 즐길 수 있다.

- 고객의 실용성과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향수를 느낄 수
있는 PET병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깨끗함이 우유의
신선한 맛과 잘 어우러진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우유

참고문헌
<웹 자료>
­ 서울우유 홈페이지 (­ http://www.seoulmilk.co.kr/­ )
­ 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 )
­ 위키피디아 (­ http://www.wikipedia.org/­ )

<기사 자료>
­ http://blog.naver.com/haluths?Redirect=Log&logNo=10079993593­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84473­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7&aid=0000008629­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98361­
­ http://magazine.hankyung.com/main.php?module=news&mode=sub_view&mkey=3&vol_no=43&art_no=5&sec_cd=1001­
­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48454­
­ http://www.thechoice.kr/index.html?menu_url=%2Fcontacts%2F&sub_url=contacts_notice_view&no=43&page=1­
­ http://news.nate.com/view/20090606n04217­
­ http://news.donga.com/3/all/20100302/26560582/1­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12616585375037­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6017
­ http://www.fnn.co.kr/content.asp?aid=7fe70ab99d314783959230ab2d449d26­
­ http://www.dongabiz.com/Business/Marketing/article_content.php?atno=1202022801&chap_no=1­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5/e2009052816355947430.htm­

<편람>
­ 식품유통편람, 2010.

<관련문헌>
­ 최은주. 2009. “요구르트 상품의 스타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남양유업,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Vol.24: 129-151.
­ 백승천. 2008. “기관탐방 : 서울우유협동조합 연구소.” 식품저장과 가공산업, 7(1): 91-94.
­ 정관섭. 2000. “식품업체의 동향 / 밀크드림을 통한 고객만족 - 서울우유.” 식품산업과 영양, 5(1):61-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 비요뜨 마케팅사례분석
  •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연구하게 된 이유이다. 비요뜨는 이미 언급했듯이 시장에 등장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는 비요뜨의 분석을 통해서 시대적 추세를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제품의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의 구체적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1. 국내 발효유 시장의 실태와 비요뜨의 출시 배경서울우유는 명칭상의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주로 우유 기업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 -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유 시장현황2. 기업별 분석(1) 서울우유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 다. 서울우유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2) 남양유업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다. 남양유업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3) 매일유업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다. 유통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마. 재무제표분석바. S

  • 우유시장분석(매일우유,남양우유,서울우유) 및 마케팅전략
  •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목 차Ⅰ. 서론-p.1Ⅱ. 본론1. 우유 시장현황-p.22. 기업별 분석(1) 서울우유p.6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 다. 서울우유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2) 남양유업p.11가. 기업소개

  • 특정 소비재 제품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서울우유,제주항공,박카스,노스페이스,미니컨트리맨),소비자행동론
  • 마케팅 전략이 일관성으로 잘 구축된 사례이다. 이러한 MINI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런칭한컨트리맨을 선정하였다. 이렇듯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가진 5개의 브랜드를 소비자 행동 이론에 적용해보고, 이에 앞서 각각의 타겟, 포지셔닝, 광고 목표를 분석해 보았다.Ⅱ. 본 론1. 서울우유A. 타겟, 포지셔닝, 광고목표(1)타겟흰 우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우유는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이미 충성도가 높은 고객,

  • 농심,신라면,해외진출,중국시장,일본시장진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공적인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기업소개1965 년 9월 18일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창립한 롯데공업(주)는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출범과 함께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여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하였다.1970년대 중반 무렵 라면시장 점유율 35% 대를 기록하였고, 매출은 약 2억에서 200억으로 비약하였다. 1978 년 (주) 농심으로 사명을 변경하며, 생산체제의 확대와 품질의 고급화를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