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배경 및 이유, 책임 4단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배경
(2)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이유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단계
Ⅱ 한국과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2)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SKT의 '행복 도시락'
2) 기업은행의 '사랑 Plus 체크카드‘
3) 포스코의 '금연 및 자전거 타기 캠페인'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영국 BBC의 안면장애인 방송
2)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3) 유한킴벌리
3.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인식 비교
Ⅲ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
(1)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의 인식전환
(2) 기업의 기부 핵심역량에 집중
(3)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윤리경영
2. 기업 내부 시스템의 정비
(1) 최고경영층의 의지
(2) 기업내부의 제도적 지원확대
(3) 윤리경영시스템의 구축
3. 사회적 네트워크 결성
(1) 이해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2) NGO의 업그레이드 지원
4. 정부, 사회로부터의 지원
(1) 제도적 인센티브의 확대
(2) 사회로부터의 지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영국 BBC방송의 안면장애인 방송
영국의 대표적인 뉴스 프로그램인 BBC에서 2009년 11월 16일부터 일주일 동안 changing face라는 단체의 안면장애인을 방송앵커로 출연시켰다. 영국의 저명한 프로그램이 이와 같은 일을 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세계의 CRS가 확대됨에 따라 시대에 발 맞쳐 나아가는 기업의 전략이라 볼 수 있다. 기업이 이윤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책임을 짐으로써 기업의 새로운 의무가 생기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시스코 사와 애플컴퓨터사가 전략적 사회공헌을 실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와 라우터를 만드는 시스코는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원할 네트워크 관리자가 부족함을 알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관리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설립하여 무료 교육을 시작하였다. 현재 미국 전역과 147개국에서 만 개가 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의 50% 이상은 IT관련 산업에 취직하였다. 즉 사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IT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의 성장을 꾀하였고, 이는 장기적으로 시스코의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애플컴퓨터는 오랫동안 각급 학교에 애플컴퓨터를 기부해 왔으며, 이는 학교를 도와주는 사회적 목적뿐만 아니라 애플컴퓨터의 잠재적 시장과 고객을 교육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선진기업들은 기업의 가치, 사업 및 역량에 맞는 분야에 기부활동을 집중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3) 유한킴벌리
1970년 창립된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국민이 참여해 숲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하여 3600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또한 이 캠페인 이후에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주제로 일관적인 캠페인을 추진한 결과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CSR캠페인의 하나로 손꿉히고 있다. 이처럼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갬
- 참고문헌
-
배현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이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2007
김찬석 <비영리조직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씨티그룹 중심 사례 연구> 2006
전국경제인연합회 <2005년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 백서> 2006
삼성경제연구소(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02.9
전한울(EAI 여론분석센터 부소장) <글로브스캔, EAI CSR MONTITOR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여론 조사 2008보고서> 2008
기업의 사회적 책임 http://openspace.tistory.com
늘 새로운 도전 EAI 동아시아연구원 http://blog.daum.net/eai_pol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