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M대우의 자동차시장에서의 고객 및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GM-DAEWOO 회사개요

Ⅲ. GM의 대우 차 인수
1. 대우 자동차의 상황
2. GM의 대우 차 인수

Ⅳ. GM대우 출범 6개월간 성과
1. 재도약 시동 및 경영 정상궤도 회복
2.GM대우, 3위 자리 탈환

Ⅴ.성공요인 및 경쟁전략
1.마케팅전략
2.브랜드이미지 제고전략
3.인사 및 조직부문
4.경영정보시스템구축

Ⅵ.GM 대우의 해외진출 현황
1.해외법인 현황
2.해외진출 현황  및 계획
①중국진출
② 북미지역 수출 재개
③서유럽 수출

Ⅶ.GM대우의 향후 전망과 과제
1.과제와 전망
2.향후 경영 목표 및 계획

Ⅶ.GM대우 평가
본문내용
Ⅰ.서론
벼랑 끝으로 내몰렸던 대우가 돌아오고 있다. 대우 차 채권단은 진통 끝에 신설법인 GM-대우 차에 대한 20억 달러 신규 대출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1972년 탄생한 대우 차는 30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연간 106만대를 생산했던 대우 차의 군살을 털어낸 GM-대우차가 연간 54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국내 자동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우자동차는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에 인수돼 GM대우차로 닻 을 올린 지 6개월을 맞아 재도약의 발판 을 굳혀가고 있다. GM 에 인수돼 새로 태어난 GM 대우 차는 지난해 9월30일 법원의 대우 차 정리계획안 인가를 거쳐 6개월 여 전인 10월 17일 업무를 개시,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준 중형 신차인 라세티 출시와 수출 재개, 조직 대정비 등으로 대체로 조기 경영정상화의 기틀을 마련, 성공적으로 정착했다는 분석이나 경유승용차 허용과 경차 규격 문제 등 주요 정책 현안에 서 잇따른 참패를 맛보는 등 시련을 겪기도 했다.

요즘 경제개혁의 일환으로 부실기업이 외국의 기업에 인수,매각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에 대해 외국 자본의 침투라는 부정적 시각으로 보는 견해와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의견이 대립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해와 매각이나 M&A가 이루어 질 것을 감안해보면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하게 된 배경과 GM-대우의 출범 후 성과 및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재도약을 계획하는 GM-대우의 경쟁전략을 분석하며 향후 전망과 과제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Ⅱ.GM-DAEWOO 회사개요
GM 대우 2002년 10월에 출범해 현재 경영을 재개한지 약 6개월 남짓 되 가고 있다.
GM-대우 차에는 GM외에 중국 상하이자동차(上海汽車 .SAIC)그룹과 일본 스즈키 자동차가 지분참여를 해 GM- 대우 차 지분은 GM 42.1%,스즈키 자동차 14.9%,상하이자동차 10%,채권단 33%로 구성됐다. GM-대우 차는 본사는 부평에, 서울사무소는 종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입차를 판매하는 GM코리아를 포함한 GM코리아 그룹으로 활 동 하고 있다. 기존 대우 차는 법원의 정리계획안 인가를 거쳐 닉 라일리 사장이 이끄는 GM-대우 차, 김석환 사장의 대우인천자동차 (부평공장), 최영재 부사장의 대우버스(부산공장 ), 최봉호 상무의 대우상용차(군산공장), 잔존법인(해외법인 포함 )인 대우차 등 5개 법인으로 분리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가장 눈에 띄었다. 현대자동차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미국시장에서 비약적으로 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모습이 열정적이며, 포기하지 않는 끈기에 가슴이 뿌듯해 졌기 때문이었다. 물론 지금 미국시장 공략에 대해 아직 섣부른 판단을 하긴 이르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 현대자동차가 진출하여 확실하게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나라를 찾아보기로 하였는데, 자료를 찾다보니 대우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시

  • [국제마케팅] SK(주)지크 마케팅믹스전략
  • 국제마케팅 믹스전략-SK(주)지크-국제마케팅담당교수제 출 일04. 11. 03목 차 서 론 1. 중국시장의 특성 2. 참고자료 2-1. 최근 분기별 GDP 성장율추이2-2. 공업생산 투자추이2-3. 소비재 매출 및 물가본 론 1. 마케팅믹스전략 대상업체 1-1. 기업소개1-2. 중국진출 현황1-3. ZIC2. 중국시장내 SK(주) 진출현황 3. SWOT분석 4. 마케팅믹스 전략 4-1. 제품전략4-2. 가격전략4-3. 유통전략4-4. 촉진전략 결 론 ■ 참고문헌마케팅 - 박명호, 박종무,윤만희 공저 -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및 기술개발 지속과 경영 효율성 제고를 통해서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한다.우선 제품 고부가가치화는 고탄소강, API등 고부가가치제품의 판매를 증대시켰다. 뿐 아니라 자동차 및 에너지 강재 등 전략강종 마케팅을 강화하였고 미쓰시비모터스와의 스프링강용 선재 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자동차 강판 수출량은 증가하였다. 그리고 중국 광동 융융아연도금강판 공장을 준공하여서 자동차강판 및 가정용 강판의 생산량을 증대시켰고 현지판

  • [경영과 사회] 소비자 집단과 기업과의 관계 연구
  • 마케팅 철학의 변화기업과 소비자 관계는 시대적으로 변화해 왔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기업의 여러 기능 중에서 고객과의 교환 활동을 전반적으로 통제하는 활동인 마케팅적 사고의 변천을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1) 마케팅의 변천과정마케팅 사고는 시대와 상황에 따른 변천을 보이고 있다. 즉, 마케팅 사고는 생산 지향적 사고, 판매 지향적 사고, 마케팅지향적인 사고로 변천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시장 지향적 사고에 이르고 있다.생산 지

  • [마케팅조사론] 노사분규가 소비자 구매 의도 미치는 영향(현대자동차의 노사분규를 중심으로..)
  • 대우-성장 잠재성-정직성과 윤리성-미래수익 잠재성-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고객에 대한 책임감-가격대비 가치-경쟁사와 차별성-명확한 미래 비전-경영진의 경영능력-견실한 재무구조-시장변화의 감지-제품/서비스 품질-연구개발 투자-혁신적 사고 조장-학술회의/행사지원-다양한 공중집단과의 효과적 의사소통-기업윤리의식-지역공동체 관여-세계시장 경쟁력-정량적 자료1)자기자본 이익률2)경상이익3)1인당 경상이익4)5년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