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유통업의 발전이 제조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통채널의 변화과정
1) 전통적인 유통채널 구조
2)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자브랜드의 등장
1) PB 제품이란?
2) PB제품의 확대 배경
3) 제품별 PB제품 동향
4) PB제품의 사례
3. 할인점 유형
1) 회색시장
5. PB 확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1)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
2) 글로벌 소싱 확대
3) 직거래비중 확대
6. PB 제품이 제조기업에 미치는 영향 - 제조기업의 변화
1) 이중 전략
2) 유통업체 브랜드 전문 생산 전략
3) PNB(Private National Brand) 공급 전략
4) 자사 브랜드 강화 전략
- 본문내용
-
카테고리 킬러의 예
- 이케아(가구 전문점)
1943년에 설립 50년대 중반부터 가구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해 연간 120억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가구 전문 카테고리 킬러가 되었다. 다만 잘 아는 것처럼 이케아의 강점은 통신판매에 있기도 했는데 현재는 현지화 작업을 통해 러시아 등 지역별로 대형 매장을 운영 하고 있기도 하다.
- 토이러저스
토이저러스는 1948년 미국 뉴저지에서 설립된 장난감 전문 카테고리 킬러이다. 토이저러스는 아이들의 장난감만 다룬다는 독특한 발상으로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100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글로벌 유통기업이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이미 진출 영업을 실시하고 있다.
- 홈데포
홈데포는 1979년 미국 애틀란타에서 설립 되었으며 건축자재 전문 매장이다. 사실 홈데포의 강점은 건축자재 카테고리 킬러라는 점 외에도 집에 대한 애착이 큰 미국인들의 정서를 잘 활용한 기업 사레로서 알려 지기도 했다. 한 곳에서 모든 건축자재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 집을 꾸미고, 무언가를 만들기 좋아하는 미국인들의 구미를 당기는 요소였기 때문이었다.
다) 무점포판매
무점포판매업은 점포를 이용하지 않는 유통업태를 말한다.
1) 회색시장
회색시장이란 가격이 공정되어 있는 상품을 공정가격보다 비싼 값으로 매매하는 위법적이면서 합법적인 면도 있는 시장을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전후에 걸친 통제 경제시대에서 사용된 속어로 공정시장과 암시장(black market) 가격의 중간치를 회색이라 하여 암시장보다는 덜 비싼 시장을 말하기도 한다.
회색시장의 형성 원인
① 세계적 제품의 증가로 국가적 통제가 불가능
② 극심한 환율변동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워 일시적인 괴리가 발생하고 환율에 의한
- 참고문헌
-
▪문병준 외 5인 / 글로벌 마케팅
▪설봉식 / 유통채널 management
▪민경휘 외 3인 /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식 ▪이코노미스트 / 2004년 11월 16일 762호
▪편해수 ᠊ 안광훈 ᠊ 임채운(2007) / “유통업체의 사후 납품가 인하 행위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12권 제3호
▪박경도 ᠊ 박진용 ᠊ 전승은(2007)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성공적 제휴 : 가격과 품질 민감성의 조절효과” /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12권 제4호
▪최경운(2007) / “제조업체의 유통업체 브랜드 대응전략” / LG경제연구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2008년 유통보고서”
▪공정거래위원회 / 11월 28일자 보도자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롯데마트 :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 오창호 외 /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FIELD REPORT, KBIZ 2007 (대형마트 현황과 중소유통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