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유통업의 발전이 제조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통채널의 변화과정
1) 전통적인 유통채널 구조
2)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자브랜드의 등장
1) PB 제품이란?
2) PB제품의 확대 배경
3) 제품별 PB제품 동향
4) PB제품의 사례

3. 할인점 유형
1) 회색시장

5. PB 확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1)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
2) 글로벌 소싱 확대
3) 직거래비중 확대

6. PB 제품이 제조기업에 미치는 영향 - 제조기업의 변화
1) 이중 전략
2) 유통업체 브랜드 전문 생산 전략
3) PNB(Private National Brand) 공급 전략
4) 자사 브랜드 강화 전략

본문내용
카테고리 킬러의 예

- 이케아(가구 전문점)

1943년에 설립 50년대 중반부터 가구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해 연간 120억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가구 전문 카테고리 킬러가 되었다. 다만 잘 아는 것처럼 이케아의 강점은 통신판매에 있기도 했는데 현재는 현지화 작업을 통해 러시아 등 지역별로 대형 매장을 운영 하고 있기도 하다.




- 토이러저스

토이저러스는 1948년 미국 뉴저지에서 설립된 장난감 전문 카테고리 킬러이다. 토이저러스는 아이들의 장난감만 다룬다는 독특한 발상으로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100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글로벌 유통기업이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이미 진출 영업을 실시하고 있다.



- 홈데포
홈데포는 1979년 미국 애틀란타에서 설립 되었으며 건축자재 전문 매장이다. 사실 홈데포의 강점은 건축자재 카테고리 킬러라는 점 외에도 집에 대한 애착이 큰 미국인들의 정서를 잘 활용한 기업 사레로서 알려 지기도 했다. 한 곳에서 모든 건축자재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 집을 꾸미고, 무언가를 만들기 좋아하는 미국인들의 구미를 당기는 요소였기 때문이었다.

다) 무점포판매
무점포판매업은 점포를 이용하지 않는 유통업태를 말한다.

1) 회색시장
회색시장이란 가격이 공정되어 있는 상품을 공정가격보다 비싼 값으로 매매하는 위법적이면서 합법적인 면도 있는 시장을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전후에 걸친 통제 경제시대에서 사용된 속어로 공정시장과 암시장(black market) 가격의 중간치를 회색이라 하여 암시장보다는 덜 비싼 시장을 말하기도 한다.

회색시장의 형성 원인
① 세계적 제품의 증가로 국가적 통제가 불가능
② 극심한 환율변동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워 일시적인 괴리가 발생하고 환율에 의한
참고문헌
▪문병준 외 5인 / 글로벌 마케팅
▪설봉식 / 유통채널 management
▪민경휘 외 3인 /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식 ▪이코노미스트 / 2004년 11월 16일 762호
▪편해수 ᠊ 안광훈 ᠊ 임채운(2007) / “유통업체의 사후 납품가 인하 행위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12권 제3호
▪박경도 ᠊ 박진용 ᠊ 전승은(2007)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성공적 제휴 : 가격과 품질 민감성의 조절효과” /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12권 제4호
▪최경운(2007) / “제조업체의 유통업체 브랜드 대응전략” / LG경제연구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2008년 유통보고서”
▪공정거래위원회 / 11월 28일자 보도자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롯데마트 :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 오창호 외 /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FIELD REPORT, KBIZ 2007 (대형마트 현황과 중소유통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론] SSM의 중소유통업체 영역 진출에 대한 찬반논란
  • 유통업체의 신규 점포 출점 시 지역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연면적 300㎡ 이상 모든 점포가 규제대상이다. 위원회에는 소형 소매업자의 대표가 참여한다.6) 미국 로스앤젤레스(LA)대형마트 입점 시 소매상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평가를 한 후 출점 여부를 결정하고, 워싱턴DC 등은 거주민들이 개발회의에 참여해 대기업 점포와 관련한 의견을 제시하며 출점에 영향을 준다.- 일본의 대형소매점(SSM) 사례1970년대 이후 일본정부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제조업자, 유통업자, 외식사업자 등의 경제행위를 통해 농산물-식재-조리품 등 단계적으로 모습이 변화되어 최종소비되는 것이다. 이는 필연적으로 食과 農 사이에 많은 경제주체가 개입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식품산업의 구성주체인 식품제조업 식료유통업 외식산업이 우리 나라 식료공급의 중요 담당자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외식산업이 세부산업 면에서 볼 때 농업에 미치는 영향도 큽이다. 대량구매, 계약구매 등을 통하여 농업

  • [편의점]편의점 `미니스톱` 마케팅과 경영전략 분석
  • 소매매출액)의 경우 한국이 1.0으로 다른 선진국의 4~5에 비해 매우 낮으며, 도매업체의 법인화도 9.8%에 불과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경제 발전으로 인해 선진 기법을 도입한 전문 유통 기업들이 적극 진출하여 국내 유통산업도 첨단화의 변모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둘째, 제조업체 지배형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조업체가 생산과 유통을 동시에 수행하거나 배타적차별적 거래를 통해 유통업체를 지배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

  • 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제조업체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가격주도권을 갖고 있는 대기업의 유명브랜드로서는 할인점의 최대 무기인 저가격정책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유통업 자체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협력관계를 지속해 나갈 수밖에 없다. 또 이들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대하는 할인점은 대량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물류비, 인건비 등 판매 부대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 유통구조의 개선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
  • 발전으로 등장한 인터넷을 통해 기업들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상호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고, 누구나 활용 가능한 표준 제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Off-line 환경하에서의 공급 체인 관리와는 전적으로 다른 보다 효율적인 공급 체인 관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기술이 SCM에 미친 중대한 영향으로는 수직적 가치 사슬의 해체, 직거래, 보유 자산의 최소화 등을 들 수 있다.(1) 수직적 가치 사슬의 해체(Deverticalization)과거 기업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