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메가 이벤트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스포츠 이벤트 개념
ⅲ 스포츠 이벤트의 필요성
ⅳ 스포츠 이벤트의 특성
Ⅱ 본론
ⅰ 올림픽과 국가 경제력
ⅱ 스포츠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선전효과
ⅲ 직접 효과와 관련한 경제적 효과의 허구성
ⅳ 간접효과와 관련한 관광효과에 대한 논의
ⅴ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분석에 대한 조작의 가능성
ⅵ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여러 가지 폐해
Ⅲ 결론
- 본문내용
-
● 직접 효과
스포츠 이벤트는 생산 유발과 관광수입 증대 등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유발한다. 단기적으로는 대회의 준비 및 개최과정에서 경기장, 주변 도로 등 부대시설의 건설에 따른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생산을 유발하며 조직 위원회 경상운영비 및 관광소비 지출 및 대표 팀 선전으로 인한 추가적 소비지출과 타부문의 소득, 고용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말한다.
ⅰ건설투자
표는 2002년 월드컵대회 유치를 위해 10개 도시에 경기장 및 주변 도로시설에 대한 투자(지출)내역을 보여주고 있다. 월드컵 경기장 및 주변도로 건설에 소요된 총 사업비는 3년간 3조 4,775억 원인데, 이 가운데 순 사업비는 2조 3,882억 원으로 막대한 금액이 투자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국개발연구원(2001)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경기장 및 주변 도로 건설에 따른 3년간 순 사업비 1조 3,882억 원(연간 7,961억 원)의 지출로부터 3년간 3조 6,023억 원 (연간 1조 2000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과 22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ⅱ소비지출
또한 월드컵 국가대표팀의 선전은 응원용품 및 기념상품 등 1조원의 추가적 지출을 초래하여 1조 6,000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일어난 것으로 연구되었다.(삼성경제연구소,2002) 현대 경제 연구원(2002)은 이와 관련하여 한국 팀의 선전이 게임당일 또는 이튿날 우리 국민 1인당 평균 1일 소비액을 추가로 지출하는 소비 진작효과를 낼 것으로 가정하여 3조 7,600억으로 산출하였다. 이는 낙관적인 가정 하에 산출된 내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