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2.1 기업윤리의 발전 단계
2.2 한국의 기업윤리

3. 사례연구

3.1 신세계 연혁 및 선정배경
3.1.1 연혁
3.1.2 신세계 선정배경

3.2 신세계의 윤리경영
3.2.1 신세계 윤리경영 도입과 배경

3.2.2 신세계 윤리경영의 가치체계

3.2.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시스템
(1) 윤리경영전담조직

(2)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

(3) 협력회사의 윤리경영 전파 및 인식 제고

(4) 신세계 윤리경영의 사회적 확산

(5) 신세계 윤리경영 월별 테마 활동

(6) 신세계 페이 캠페인

3.3 신세계 윤리경영 개발방향
3.3.1 신세계 윤리경영 개발방향 선정이유

3.3.2 신세계 윤리경영 개발 실천내용

4. 결 론

본문내용

3. 사례연구

3.1 신세계 연혁 및 선정배경
3.1.1 연혁
1930년 국내 근대 백화점의 효시인 미스코시 경성지점(현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개점되면서 신세계가 시작되었다. 신세계는 백화점을 모태로 국내 유통 근대사의 중심에서 함께 변모하고 성장한다. 1963년 11월 상호를 신세계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신세계가 출발한다.
다음해인 1964년 신세계백화점이 상공부에 의해 정찰제 시범 백화점으로 지정되면서 본격화된다. 이 후, 신세계는 1991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선언한 이후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유통업의 흐름을 바꿔놓는다.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쇼핑환경은 신세계의 신업태 도입과 함께 합리성과 다양성을 통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또한 1993년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을 개원하여 유통전문인력 양성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여 ‘유통사관학교’라는 명성을 얻기도 한다.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이마트 해외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1997년 4월,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 분리되면서 종합 유통그룹으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한 신세계는 외환위기시절인 1998년, 이마트 다점포망 구축을 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등 국내 경제회생에 큰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1999년 윤리경영 선언과 함께 투명하고 공정한기업문화를 정착시키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한다. 신세계는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 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1.2 신세계 선정배경
신세계는 국내 대기업으로서 기업윤리경영의 가장 모범적인 사례라고 평가받고 있다. 1997년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윤리 경영 추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세계만의 특징있는 기업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었다. 첫째, 후계자에게 주식 증여 시 증여세를 납부하는 등의 대주주가 솔선수범을 실행하고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신세계 백화점 브랜드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
  • 윤리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 2000. 6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창립(SEDEX) 2000. 8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개점 2000. 10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개점 2001. 1 사이버이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 2001. 2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2001. 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 통합 서비스 사이트 www.shinsegae.com오픈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 (주)그린시티 설립(죽전역세권개발) 2002.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공모가 33,000

  • [마케팅]신세계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전략
  • 윤리 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 2000. 6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창립(SEDEX) 2000. 8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개점 2000. 10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개점 2001. 1 사이버이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 2001. 2 이마트 30호점(대구 만촌점) 개점 2001. 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통합 서비스 사이트 www.shinsegae.com 오픈) 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주)그린시티 설립(죽전역 세권개발) 2002. 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

  • [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의 MIS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신세계 개요회사 개요신세계는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신세계 윤리규범에 두는 윤리경영을 이념으로 삼고 있다. 신세계의 요약 손익 계산서는 다음과 같다.요약손익계산서 (단위:억원) 항목1997.12 1998.12 1999.12 2000.06 매출액15,604.8 18,482.0 22,684.4 15,077.0 매출총이익2,947.3 3,523.6 4,765.4 3,127.4 영업이익452.0 580.0 909.0 607.8 영업외수익734.5 1,011.0 528.6 196.4 영업외비용745.6 1,45

  • [기업분석]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 개발 (3,500여 품목)- 신선, 생활/가공용품, 잡화, 의류 등● 유통정보화 선도- 영업정보 인프라, 물류자동화● 선도적인 윤리경영 추진- 협력회사 공존 경영, 지역친화한국형 할인점Copyright 2001. All rights reserved.8-4. 중소기업 지원활동현금결제● 납품대금 현금 지불 확대 (45%수준 : 2002년 기준)- 긴급자금 필요업체 지원/1차식품 10일단위 결제PB개발● PB상품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중소기업 육성유통망● 물류여건 미흡 협력회사에 전국 유통망

  • [윤리사회]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윤리의 방향기업 윤리의 행위의 주체를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고, 행위의 성격을 ‘∼을 하지 않아야 될 소극적 윤리’와 ‘∼을 해야 될 적극적 윤리’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각각의 측면을 종합한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첫째, 대내적, 소극적 윤리는 기업의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에서 지켜야 할 윤리이다. 예를 들면, 회사의 공금을 유용하거나 정치적 로비 자금으로 제공하는 일, 정실 인사나 남녀 성차별 등의 부당한 인사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