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저가항공사 시장 점유율 …………………3

Ⅱ.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 ……………………4

Ⅲ. 저가항공사의 증가 ………………………5

Ⅳ. 국내 수송부담률 증가 ……………………6

Ⅴ. 저가항공사 실적 향상 ……………………7

Ⅵ. 해외시장 진출 ……………………………7

Ⅶ. 경쟁 심화 …………………………………8

Ⅷ. 향후 전망 …………………………………9

Ⅸ. 시사점 ……………………………………9
본문내용
Ⅰ. 저가항공사 시장 점유율

국내 최초 저가 항공사인 한성항공은 5년 전인 2005년 8월 31일 운항을 시작했다. ATR72-200기(정원 66명)에 탑승객 46명을 태우고 청주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에 도착함으로써 우리나라 저가항공사 역사의 이정표를 기록했다.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이 독자적으로 운항하던 2005년 국내선 수송분담률이 0.1%에 그쳤지만 5년 만에 34%까지 분담률을 끌어올리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주도하는 국내 항공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위의 그래프는 저가항공사들의 실적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우리나라의 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두 항공회사에 의해서 대부분의 사업이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이 두 항공사 외에도 많은 항공사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들 항공사는 저가전략을 통해서 고객들을 유치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교통을 담당하기 때문에 운행시간이 짧다는 점을 활용하여 기내식 서비스를 없애는 등의 비용적인 절감 효과를 통해서 시장에서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2005년도에는 저가항공사가 한성항공 뿐인 상황이었지만 2006년에 제주공항을 시작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라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주도하고 있던 시장에서 저가항공사들이 계속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을 보일 것으로 여겨지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468473
<매일경제>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20/2010092000047.html
<조선일보>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8000609
<헤럴드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666284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659628
<연합뉴스>
http://busines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13/2010091301602.html
<조선일보>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2463286593099792&DCD=A00205&OutLnkChk=Y
<이데일리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4000125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4000060
<헤럴드경제>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1541606593099792&DCD=A00205&OutLnkChk=Y
<이데일리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
  • 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저가항공 산업의 개요1. 저비용항공 산업의 출현 배경 2. 저비용항공사의 개념3.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4.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현황5.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문제점Ⅲ. 제주항공 사례의 분석1. 기업소개2. 환경분석- 외부환경 - 내부환경 - 핵심역량 3. 제주항공의 문제점4. 제주항공의 개선방안 및 향후전략 제안Ⅳ. 결론1. 연구의 요약 및 국

  • 경제경영 DK AIRLINES 채용전략
  • 항공사는 동아시아 투어 상품에 적극 참여, 유럽의 유레일패스와 같은 티켓을 만들어 단국 항공사의 티켓으로 이 3개 도시를 자유롭게 관광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다. 2. 유니폼 개선최근 SK2, 맥도날드, KTF, P&G등 서비스 업계에 불고 있는 ‘명품 유니폼’ 바람이 불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단국항공사도 유명 디자이너 ‘이상봉’ 에게 의뢰해 유니폼을 새 디자인하기로 결정하였다. 단국 항공사 직원들이 새롭고 고급스럽게 디자인

  • [항공산업] 저가항공사의 현황과 과제
  • 저가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전략으로 판도변화가 예상된다.(1) 미국미국의 저가항공시장은 사우스웨스트, 제트블루, 에어트랜, 아메리카 웨스트 등이 주도하는 가운데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다른 기존 대형 항공사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네브래스카대학 항공연구소장인 브렌트 보웬 교수는 최근 발표한 분석보고서에서 저가 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이 지난 91년 4%에서 현재 항공여객의 4분의1 정도를 차지하며 2006년에는 40%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 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
  • 저가항공사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1) 시장 내 경쟁자국내 항공 운송 산업은 상당히 발달된 수준이다. ICAO (International Civil Airline Organization) 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국제 항공수요가 세계 13위권에 있으며 국제여객만 놓고 본다면 9위에 위치해 있는 정도이다. 전후 급속한 경제 발전과 더불어 항공 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그동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라는 2강의 과점체제에서 저가항공사들의 시장 진입으로 시장 내의 경쟁 판도가 변

  • [저가항공] 국내외 저가항공사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제시
  • 경제학개론 레포트-저가항공목차1. 저가항공사의 정의2. 저가항공사의 출현 배경3. 국내저가항공사 현황(1)한성항공(2)제주에어(3)전북항공4. 해외저가항공사 현황(1)미국현황1)Southwest Airlines2)Jetblue Airways3)Ted4)Song(2)아시아현황1)Air Asia2)춘춘항공(3)유럽현황5. 저가항공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6. 문제점관련 기사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란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여객 및 화물을 비행기로 운송하는 회사이다. 세계최초의 저가항공사는 1971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