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어중국학]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우리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올림픽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
Ⅱ.문화 산업의 의의
1.문화산업의 개념 및 특성
2.한국경제와 문화산업 그리고 중국
Ⅲ.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한국 문화 산업의 현황과 특징
2.문화 산업 정부의 지원 정책
2-1. 문화산업 관련 정부 예산
3.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Ⅳ. 중국 문화 산업의 변화와 전망
1. 중국 문화 산업의 현실
2.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규모 변화 전망
3.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형태 및 구도 변화 전망
Ⅴ. 중국 특수의 효과와 우리 문화산업의 진출 가능성
1. 중국 특수의 효과
2. 중국 특수와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2-1.시장 규모의 확대
3.한국 문화 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문화산업 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을 생산하고 상품화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한다. 보다 넓게는, 문화적 특성을 가진 산업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사용된다.

(文化産業)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 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문화산업은 인터넷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 각국이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분야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무의미한 시대에서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고유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화 컨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워 준다고 할 수 있다.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환경 친화적인 산업, 정보통신혁명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산업, 파급 효과가 막대한 산업,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이라는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문화 산업은 이제 문화 그 자체에만 머무르지 않고, 무한한 가능성과 시장을 보여 주고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도국들은 아직까지도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다.
우리나라 역시 90년대 말까지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강력한 문화산업 육성 정책과 함께, 민간분야 관심에 힘입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등 일부분야에서는 세계시장의 진출 가능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문화 산업의 세계시장 진출의 추세 아래 우리 역시 한류의 부상과 파장에 힘입어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가는 상황에 있는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이처럼 우리가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갈 경우,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중국이라는 것이 이 논문의 문제인식이다.
‘세계의 시장’ 이라고 불리는 중국은 지금 WTO가입과 함께 2008년 북경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 역시 문화 산업 시장의 관심은 더욱 커져 가고 있다. 현 상황아래 우리나라는 고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을 집중 공략 하는 결단이 필요하고 사업목적에 따라 중국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을 차별화함으로 이윤을 보장되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보는 안목을 넓혀야 한다. 이런 현실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문화산업이야 말로
참고문헌
1. 이흥재,“ 문화 산업 총론”, 문화 경제 학회 <문화 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년
2. 문화 관광부, <2002년 문화 산업 백서>
3. 문화 관광부, <2000년 한국 문화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연구> 2000.12
4. 문화 관광부,<북경 올림픽의 한국 문화 산업에 대한 효과분석> 2001.8
5. 문화 관광부,<2003년 문화 정책 백서>
6. 김휴종, < 문화 산업의 한.중.일. 협력 방안>, 삼성 경제연구원, 2001.11
7.김화섭, 이석기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활용한 중국시장 접근 방향>
산업 연구원 2002.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의 동향과 정책에 대한 사례연구의 경우 그 범위를 관광통역 안내사제도와 좀 더 나아가 문화관광 해설사제도로 세분화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 범위 및 방법1) 연구 범위 - 4개국의 관광통역 안내사제도 및 문화관광 해설사제도(한국, 중국, 프랑스, 스페인)① 선행연구 및 관련 법규 검토② 현행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③ 해외사례 분석④ 현행 제도의 개선방안 도출2) 연구 방법 - 보

  • [사회문제론] 청년실업 해소 방안에 관한 일 연구 -해외 취업을 중심으로
  • 방안으로 적극적으로 고려할만하다고 생각되었다. 제2절 연구목적2005년 10월 말 현재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총 실업자 80만 9천 명 중에서 청년실업자는 약 37만 5천 명으로 청년실업률이 7.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청년층의 고실업 현상은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산업구조 및 경영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의 증가로 청년층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가 증가해 청년실업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고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문화에 기초한 특화된 교육체계 운영- 그룹교육시 학습한 이론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전력 향상에 초점3) 경영환경 변화에 적용하는 인재양성- 전자상거래, 무선테이터 등 변화된 환경에 필요한 IT능력 배양- 환경변화에 주도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력 배양( 과정운영방법과정운영방법역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부분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1) 참여학습강화- 스스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체험식, 토의식 중심의 과정운영-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졸업과 동시에 조선♡♡를 생산하는 ㈜○○공업 ♧♧부에 입사했습니다. 생산관리에 대한 좀 더 전문화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서 ♡♡기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생산관리 및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일을 했습니다. ○년간의 실무경력으로 업무추진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제 능력에 맞는 귀사의 ♡♡부에 입사하여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회사의 발전과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4. 지원동기 및 포부지구의 70%는

  • sk텔레콤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 문화에 기초한 특화된 교육체계 운영- 그룹교육시 학습한 이론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전력 향상에 초점3) 경영환경 변화에 적용하는 인재양성- 전자상거래, 무선테이터 등 변화된 환경에 필요한 IT능력 배양- 환경변화에 주도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력 배양( 과정운영방법과정운영방법역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부분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1) 참여학습강화- 스스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체험식, 토의식 중심의 과정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