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어중국학]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에 대한 이해와 국내 온라인게임업체의 효과적인 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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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연구
1.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발전과정
2.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3. 현지 온라인게임 주요업체 현황
4. 중국온라인게임 업체의 시장참여 유형 및 비즈니스모델
5. 중국온라인게임의 사용자 현황

Ⅲ.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1. 중국진출 국내기업 동향
(1) 진출모델 분석
(2) 진출기업 현황
2. 국내기업의 진출전략
(1) 진출단계별 고려사항
(2) 현지 진출모델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3) 새로운 진출모델의 모색과 전망 및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는 중국을 흔히 ‘용’에 비유한다. 엄청난 인구수와 자원. 그리고 국가 성장 가능성을 이야기하며 말이다. 한때는 철저한 사회주의 국가였던 중국이 본격적인 개방정책을 실시하게 되면서 많은 산업이 발달을 하였다. IT사업도 그 중에 하나이다.
산업화와 산업화를 넘어 정보화로, 점차 삶의 질이 상승하면서 중국도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 수요가 늘어났으며 인터넷 컨텐츠의 수요 또한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급속한 개방에 반해 자국 내 컨텐츠 개발 서비스 속도는 이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해외 컨텐츠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었고, 많은 한국의 온라인게임 업체들도 중국이라는 매력적인 시장에 뛰어들었다.
국내 게임 업체들은 뛰어난 게임 기획능력과 개발 능력, 국내시장에서의 우수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02년 동시접속자 수 기준으로 약 70~80%를 기록할 만큼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며, 2003년 7월 조사결과에서도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했다. 게임 개발 부문에서는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고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한국 온라인게임에 언제서부터인가 안타까운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다. 중국 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나 해킹, 불법서버 운영에 따르는 지적 재산권 침해의 책임소재에 대한 견해 차이로 중국 현지의 유통사로부터 100억원에 이르는 로열티를 받지 못했던 사례나, 최근 중국 온라인게임산업 발전을 위해서 해외 온라인게임 수입을 철저히 규제한다는 중국정부의 방침 등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진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아직까지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은 더욱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는 중국 정부의 규제가 심해지고 중국 국내의 개발사들 외에도 미국, 일본, 대만 등의 중국시장 진출이 본격화되는 이 시점에서 한국의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효과적인 중국시장 진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4.2) 2003년 중국 온라인게임 전략컨설팅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 중국 모바일 콘텐츠 및 솔루션 시장 보고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3.6) 2003 대한민국게임백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3.7)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실증연구

다음카페 중국의 인터넷과 무선인터넷
http://cafe.daum.net/chinait

삼성경제연구소 포럼 중국게임시장 연구회 http://www.seri.org/forum/chinagame

네이버카페 차이나게임즈
http://cafe.naver.com/chinagames.cafe

액토즈소프트
http://www.actoz.com/

17173.com
http://www.17173.com

China Byte
www.chinaby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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