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유아과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Ⅱ. 유아과학교육과 교사의 과학적 소양

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방법

Ⅲ. 구성주의와 유아과학교육

1. 구성주의자로서의 교사

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의 방향

Ⅳ.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Ⅴ.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

1. 실내 환경 구성

2. 실외 환경 구성

Ⅵ. 유아과학교육의 접근 방법

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

2. 아동문학을 활용한 통합적 접근법

3. 자연 탐구 접근법

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본문내용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호기심을 갖는다.
▫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간단한 과학적 도구 및 기계에 관심 갖고 그 기능을 이해한다.
▫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한다.
▫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한다.
▫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Ⅱ. 유아과학교육과 교사의 과학적 소양

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 과학적 탐구과정을 유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소멸되었지만 잠재된 과학적 자아를 재구성해야 함

2.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방법

▫ 과학자서전 쓰기
✐ 학교 외의 집, 다른 곳에서의 과학적 경험에 관해 떠오르는 기억이 있는가?
✐ 나의 학교시절 과학 교육을 되돌아볼 때 무엇을 기억할 수 있는가?
✐ 학교에서 어느 정도 과학을 공부했고, 현재 알고 있는 지식은 얼마나 되는가?
✐ 나는 과학을 좋아했는가 아니면 싫어했는가?
✐ 과학자, 과학교사에 대해 특별히 생각해본 적이 있는
✐ 미디어를 통해 과학과 관련된 경험이나 이를 통해 과학에 대해 특별히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4:17)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E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생활주제),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유형(예: 유치원에서의 환경에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활동)을 선택하여 각각의 단위활동 계획안을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세부적

  • [교과교육론] 유아 과학 `비오는 원리`
  • 유아의 경험을 흥미로 주의집중 시킨다.T :이번 시간에는 우리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과학놀이 시간이예요.과학놀이 시간을 시작하기전에 우리친구들을 위해 동화나라 친구들이 잠깐 놀러 왔대요.동화나라 친구들을 보기 위해서 우리는 멀해야할까?C :무릎손! 친구들을 불러요~ 조용히해요~T :그럼 우리 무릎 손을 하고 조용히 친구들을 하나둘셋 하면 불러 볼까요?C :동화나라 친구들아!!!동화책을 읽어주고 얘기 나눈다.초롱이는 비 오는 날을 좋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3.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1) 교사의 역할2) 교육조정자의 역할(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3) 미술교사(아틀리에리스타Atelierista)의 역할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Ⅶ. 오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대자연과 결합된 건강 교육2. 실물에 의한 직관 교육3. 과학 기술로서의 작업 교육4. 지리를 교과로 하는

  • [유아교과교육론] 만 5세 계절 가을 계획안
  • 교과개념망.hwp귀뚜라미잠자리여치가을곤충금잔화개미취이쑤시개코스모스빨강과일곡식다람쥐도토리가을 열매에 대해 알아보아요.쌀도토리묵허수아비벼풍년추석추수땔감가을꽃국화가을이 되었어요노랑나뭇잎의 색깔이 변해요.제비모양색깔가을에는 많은 곡식들이 나요.단풍잎● 개 념 망 ●가을상수리나무대추메뚜기밤구절초의자해바라기나무의 색이 변해요날씨가 추워져요은행잎단풍놀이낙엽감사하는 마

  • [유아교과교육] 문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문학교육 지도방법
  •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읽어볼 수 있도록 배려한다.․ 동화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적으로 질문하여 유아들이 답하도록 하는 것은 동화에 대한 여운이나 느낌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주의한다.* 참고문헌-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강현석(2006). 교과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과학의 이론과 실제- 교과교육론. 경기: 양서원-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07).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