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교육]효과적인 일본어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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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기

Ⅱ.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법

1. 그림을 이용한 히라가나 익히기

2. 노래와 율동을 이용한 학습지도 (어휘 중심)

3. 게임을 이용한 학습지도 (어휘 및 발음, 회화능력 중심)

4. 일본어 일기를 통한 학습지도 (작문중심)

5. 일본 광고를 통한 시청각 학습 (청해 중심)

Ⅲ. 교수법의 개선과제

본문내용
Ⅱ.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법
1. 그림을 이용한 히라가나 익히기
일본어학습에 있어서 히라가나는, 우리나라의 ㄱㄴㄷㄹ, 영어의 알파벳 ABCD와 마찬가지로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단계이다. 그러나 많은 학습자들이 이러한 일본어 문자를 익히는 단계에서부터 부담을 느끼기 시작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일본어 교수법에서 히라가나의 학습을 중요시하는 것과는 달리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부족한 시업시수와 교사의 전문성(일본어를 전공으로 하지 않은 교사가 일련의 교육을 받고 자신의 전공교과와 더불어 일본어 교과를 함께 가르치는 경우) 때문에 이 부분을 소홀하게 다루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여 진다. 기초부터 확실히 다잡아 다음의 단계로 이행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본어 히라가나를 무조건적으로 암기하도록 하는 것보다 글자의 형태를 글자의 音과 연관지어 생각하도록 하여 암기에의 부담을 덜게 하는 방법이 좋을 것이라고 본다. 가령 히라가나 く(쿠)의 경우, 이것은 쿠션의 모서리 모양과 흡사하므로 く를 보고 바로 ‘쿠’라고 그 음을 기억하는 것이 용이하다. 이러한 연상법은 일본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형태에 의존하여 인지시킨다고 하는 비판도 받고 있지만, 일본어를 아직까지 접해 본 적이 없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자를 익히게 하는 방법으로는 효과가 높다. 그러나 이것은 정형화된 틀이 없어, 이것이 어떤 모양 같으냐고 물으면 く를 ‘쿠키의 모서리’라고 하는 학생이 있을 수도 있다. 나는 50개의 히라가나를 반 학생들에게 배분하여 각자 1~2개의 히라가나 문자를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형태를 연관지어 오도록 시킨 다음, 이것을 칠판에 한 글자씩 쓰면서 함께 자유롭게 대화하면서 재미있게 문자를 익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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