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유아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과교육론] 교육(부분)활동(수업)계획안 - 학급연령(만5세) 활동유형(미술활동) 주제(여러가지 교통기관) 활동명(여러가지 교통기관 꾸미기) 집단형태(소집단)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C)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D)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생활주제중환경과생활 물과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목차
-
Ⅰ.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1.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3. 교사의 역할
4.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 (Robert Barnes)
Ⅱ. 유아의 그림발달 단계(Kellogg)
1. Pattern stage (2세)
2. Shape stage (2~3세)
3. Design stage (3~4세)
Ⅲ. 미술의 본질
1. 미술의 요소
2. 미술의 원칙
Ⅳ.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심미적 지각 높이기
2. 미술활동 하기
3. 미술 감상하기
4. 미술사 알기
Ⅴ. 미술영역의 구성 및 운영
1. 구성
2. 운영
Ⅵ.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내용
Ⅶ.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본문내용
-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①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이어야 한다. 유아가 다루기 어려운 재료나 공구를 사용하거나,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 과정이 필요한 활동은 적합하지 않다.
② 작업 과정에서 유아의 선택이 개방되어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작업에 대한 주제, 표현할 재료나 도구, 그것의 구성이 가능한 한 모두 유아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③ 유아의 열성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새로운 주제나 재료, 기법을 소개하여 유아의 흥미를 지속시켜야 한다.
3. 교사의 역할
① 활동 시간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주도록 한다.
②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선택의 여지를 주어야 한다.
③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인정해야 한다.
④ 창의적 표현을 격려하고 자극해야 한다.
⑤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⑥ 유아의 가정에 미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 알리도록 한다.
<미술교육을 위한 4단계 교수>
1. 인식의 단계
ㆍ구체적인 경험을 주기 (과거의 경험 + 새로운 경험)
ㆍ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하기
ㆍ유아의 호기심을 존중하고 인정하기
⇓
2. 집중의 단계
ㆍ오랜 침묵을 기다려주기 (정답을 강요하지 말기)
ㆍ자신감을 주기 (예: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ㆍ생각의 기회를 주고 말로 표현해보게 하기
⇓
3. 창의적 표현의 단계
ㆍ대신 그려주지 않기
ㆍ무엇을 그리고 만들고 표현해보도록 강요하지 않기
ㆍ창의적 표현과정에 방해가 되는 활동을 하지 않기
(예: 교사가 만든 작품 보여주기, 색칠 공부, 본뜨기 등)
⇓
4. 작품 생산의 단계
ㆍ유아의 작품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며 기뻐하기
ㆍ유아의 작품에 정성껏 이름이나 설명을 적어주기
ㆍ배지를 붙여 여러 사람이 모이는 중요한 장소에 전시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 C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우리나라(생활주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유아교과교육] 조형교육의 목적과 내용 및 지도방법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