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유아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1.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3. 교사의 역할

4.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 (Robert Barnes)

Ⅱ. 유아의 그림발달 단계(Kellogg)

1. Pattern stage (2세)

2. Shape stage (2~3세)

3. Design stage (3~4세)

Ⅲ. 미술의 본질

1. 미술의 요소

2. 미술의 원칙

Ⅳ.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심미적 지각 높이기

2. 미술활동 하기

3. 미술 감상하기

4. 미술사 알기

Ⅴ. 미술영역의 구성 및 운영

1. 구성

2. 운영

Ⅵ.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내용

Ⅶ.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본문내용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①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이어야 한다. 유아가 다루기 어려운 재료나 공구를 사용하거나,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 과정이 필요한 활동은 적합하지 않다.
② 작업 과정에서 유아의 선택이 개방되어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작업에 대한 주제, 표현할 재료나 도구, 그것의 구성이 가능한 한 모두 유아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③ 유아의 열성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새로운 주제나 재료, 기법을 소개하여 유아의 흥미를 지속시켜야 한다.

3. 교사의 역할

① 활동 시간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주도록 한다.
②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선택의 여지를 주어야 한다.
③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인정해야 한다.
④ 창의적 표현을 격려하고 자극해야 한다.
⑤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⑥ 유아의 가정에 미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 알리도록 한다.

<미술교육을 위한 4단계 교수>

1. 인식의 단계
ㆍ구체적인 경험을 주기 (과거의 경험 + 새로운 경험)
ㆍ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하기
ㆍ유아의 호기심을 존중하고 인정하기


2. 집중의 단계
ㆍ오랜 침묵을 기다려주기 (정답을 강요하지 말기)
ㆍ자신감을 주기 (예: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ㆍ생각의 기회를 주고 말로 표현해보게 하기


3. 창의적 표현의 단계
ㆍ대신 그려주지 않기
ㆍ무엇을 그리고 만들고 표현해보도록 강요하지 않기
ㆍ창의적 표현과정에 방해가 되는 활동을 하지 않기
(예: 교사가 만든 작품 보여주기, 색칠 공부, 본뜨기 등)


4. 작품 생산의 단계
ㆍ유아의 작품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며 기뻐하기
ㆍ유아의 작품에 정성껏 이름이나 설명을 적어주기
ㆍ배지를 붙여 여러 사람이 모이는 중요한 장소에 전시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