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학부모-교사 간에 전문적으로 상호작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부모-교사 간의 전문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

Ⅱ. 학부모-교사 간의 상호작용 기술

1. 상담 자료 준비하기

2. 상담하기

Ⅲ. 학부모 상담 결과의 교육적 활용


본문내용
2. 상담하기

① 듣기 기술
- 미리 사전 조사를 해둔다.
- 호기심을 가지고 듣는다.
- 끝까지 이야기를 듣고 도중에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 정리하면서 듣는다.
-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더라도 처음부터 반응하지 않는다.
- 듣는 중에 표정이나 몸짓으로 잘 듣고 있음을 알린다.
- 상담 중 적절한 상황에서 질문을 한다.

② 말하기 기술
- 이야기를 듣는 중에는 잘 듣고 있다는 반응을 보낸다.
-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상황에서 바로, 성의껏 대답한다.
- 바로 판단하여 말하기 어려울 때에는 조금 더 생각한 후에 다시 말씀 드리겠다고 한다.
- 이야기의 핵심을 잘 판단하기 어려울 때에는 다시 되물어서 이야기의 핵심을 파악한다.
- 비난, 불평에는 우선 사과한다.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하는 말부터 하고 어떠한 사정인지 말을 들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조직] [교육조직]교육조직의 필요성과 교육조직의 유형 및 교육조직의 내실화 방안과 향후 교육조직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 교사들이 교재의 형식과 구획을 따르면서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도해야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이 어떤 경우에는 효과적일지 모르지만, 한편으로는 단원의 계열을 재배치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만약 그러한 재배치가 교과 간의 내용에 부합한다면, 새로운 배치는 더 논리적일 수 있다(Forgarty 1991).다교과형은 인간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 또는 주제와 관련하여 그 해결책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교과가 다양하게 동원됨으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 교육심리 조발표 보고서 -유능한 교사차 례Ⅰ. 서론-1Ⅱ. 본론-21. 유능한 교사의 역할21) 인간으로서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2) 동료로서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3) 동역자로서 학부모와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4) 학생의 이해자로서 교사 : 양육하는 역할 5)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 : 상호작용의 역할6) 연구자로서 교사 : 실험하는 역할7) 관리자로서 교사8) 교사되기9)

  • [교육]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
  • 교사들은 아동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검증된 지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지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일반적인 지식은 교사 상호간의 논의를 통해서 얻어지거나 개인적인 관찰과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지식이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내용을 잘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잘 가르칠 수 있다는 상식논리가 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셋째 조건, 전문직은 장기간의 전문적 준비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측면에서도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간 비장애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물리적 통합(시간적 통합) 외에, 장애아동이 일반 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교수 활동적 통합과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에게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사회적 통합을 의미한다. 진정한 의미의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Reiser과 그의 동료들은 내부 심리 영역에서의 통합이 이루어진 후 개인 간 상호작용 영역, 수업 영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교사 조언전문가가 담임교사와 상담하여 특수아에게 간접적으로 교육적 혜택이 주어지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수아의 진단과 아동 및 학부모와의 상담도 실시한다.3) 순회지도일반 학급에 재학하는 특수아를 순회 교사(관련 전문가)가 특정 영역에서 교육과 치료를 한다. 그리고 담임교사에게 조언도 한다.4) 특별 학습실(resources room)활용일반 학급에서 학습하나 특정 교과나 치료 영역에서는 자원 교실을 활용한다. 자원 교실에서는 관련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