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1장 4절 - 10절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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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A. 페리코프 선정이유

Ⅱ. 본 론
A. 본문사역
B. 본문비평
C. 문법비평
D. 역사비평
E. 양식비평
F. 문학비평
G. 구조비평
H. 전승비평

Ⅲ. 결 론
A. 신학적 적용
본문내용

② 종교적 상황
유다의 므낫세는 자기 조부 아하스의 친 앗수르 정책으로 돌아서면서, 단순히 정치적 굴복인 것만이 아니라 앗수르의 신들을 숭배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형태를 한 온갖 종류의 종교관행에 문호를 개방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히스기야가 취했던 개혁조치들을 폐지하였으며 지역 산당들의 복구를 허용했으며 온갖 종류의 이교도 종교 행위의 고삐를 완전히 다 풀어 놓았던 것이며, 성전 내에 종교적 매춘을 자행하는 다산 종교의식을 묵인하였다(왕하21:4-7; 습1:4-5). 심지어는 인간을 제물로 삼는 몰렉 제사도 허용되었다(왕하21:6). 여호와를 진정으로 섬기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옛 가나안 종교 관행, 바알 숭배, 아세라 목신의 건립, 천체 신들에 대한 경배 등 다른 수많은 관행들이 유다에 다시 한번 들끓게 되었다. 이 모든 것들은 여호와와 이교 사이의 명확한 구분이 없어지게 하는 결과가 되었으며, 언약 율법에 대한 전반적인 무시로 이어졌다. 이러한 이교도의 종교 관행들을 묵인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의 유일한 주권을 거부하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예레미야가 말씀 선포의 소명을 받았던 때는 바로 이 같은 상황이 만연되어 있던 때였다. 므낫세의 오랜 통치는 B.C. 642년에 끝났다. 그의 아들 아몬은 부친의 정책을 그대로 뒤따랐던 것이 분명하지만, 왕위에 오래 있지 못하고(B.C. 642-640년) 암살당했는데, 아마 반 앗수르 반역 조직을 꾀하려고 하였던 것으로 보이고 고위 관리들에 의해서 암살당했을 것이다. 그리고 8세기 요시야가 왕위에 앉았다. 그 당시 유다의 독립은 실제적으로 이루어졌었다. 특히 예레미야가 그의 사역을 시작한 것이 바로 이 기간이었다. J.A. 톰슨, 최우성 역.『예레미야(상) 반즈/신구약성경주석』, (서울:크리스챤서적, 1992), 30.

므낫세의 손자인 요시야 왕의 개혁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전환기를 만들었다. 유다의 역사에서 가장 철저했던 요시야의 개혁은(열왕기하 22:3-23:25와 역대하 34:1-35:19) 존 브라이트, 박문재 옮김.『이스라엘의 역사』, (경기: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07), 436.
예루살렘 성전으로부터 모든 이방종교, 특히 앗수르 종교의 영향을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유다 안에 있는 다른 모든 제의 산당들을 파괴하였다. 그것은 또한 은밀하게 밀고 들어온 혼합주의 의례들을 제거하였다. 라이너 알베르츠, 강성열 옮김.『이스라엘 종교사』, (고양: 그리스찬다이제스트, 2003), 444-445.
마지막으로 북부 사마리아의 산당들과 예루살렘 성전과 겨루었던 벧엘 성전을 파괴하고 속화했으며 그곳의 제사장들을 처형하였다. 요시야는 유다 전지역에 산재해 있었던 여호와의 산당들을 폐쇄하고 모든 공적인 예배를 예루살렘으로 집중시킨 일이었다. 지방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으로 오게 하여 성전의 성직 계급 속에서 지위를 부여하였다. 존 브라이트, 박문재역, op.cit., 437-438.


참고문헌
■ 번역본
Werner H. Schmite, Einfuhrung in das Alten Testmeant, 차준희, 채흥식 옮김,
『구약성서 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Ratmind B. dillard. Tremper Longman Ⅲ, An Introdution To The Old testament, 박철현 옮김, 『최신구약개론』.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88.
Klaus Koch, The Prophets, 강성열옮김, 『예언자들 ②』.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9.
Robert R. Wilson , 최종진 옮김,『고대 이스라엘의 예언과 사회』, (서울:예찬사, 2008)
J. 브라이트, 박문재 역,『이스라엘의 역사』.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E J. Young, An Introdution To The Old testament, 홍반식 오세병 옮김,『구약총론』. 서울: (주)개혁주의신행협회, 2001.
J.A. 톰슨, 최우성 역.『예레미야(상) 반즈/신구약성경주석』.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9.
Heinrich Friedrice Wilhelm Gesenius, 이정의 역 『구약성서 히브리어·아람어사전』서울: 생명말씀사 2007.


■ 단행본
구덕관, 『이스라엘 예언과 예언서 연구』. 서울: 신학과세계, 1986.
문희석, 『오늘의 예언서 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1983.
원용국, 『구약예언서(증보판)』. 서울: 지혜문화사, 1985.
장일선, 『예레미야』. 서울: 전망사, 1993.
장일선, 『전망성서주해 예레미야』. 서울: 전망사, 1993.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2004.
허성균 외 공저,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 간행물 및 학술지
김홍규, “예언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2008)
정중호, “예레미야서의 배경연구” (그 말씀, 통권 62호, 19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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