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영화에 나타나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사회의 유형에 대한 탐구(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유토피아’의 탄생배경.

1-2)‘디스토피아’의 탄생배경.

1-3)‘유토피아’와‘디스토피아’의 어원.

2-0) 영화에 나타나는‘디스토피아’의 유형 분석.

3-1) 디스토피아 사회의 배경 유형 4가지.

3-2) 디스토피아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법 유형 2가지.

3-3) 디스토피아 사회에 나타난 개인의 가치 상실 유형.

4-0) 디스토피아적 영화의 진행 구조 분석.

5-0) 영화 <THX-1138>과 <가타카>에 나타나는 공통된 디스토피아적 코드.

6-0) 디스토피아적 영화에 담긴 미래에 대한 의미는?

7-0) 조원들의 생각 : 디스토피아적 영화가 현대의 우리들에게 지니는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i,ii,iii)

8-0) 발표를 마치며...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에 대한 고찰.

9-0) 조별 토론 주제.


본문내용
3-1) 디스토피아 사회의 배경 유형 4가지.
[유형1] 중앙시스템에 의해 통제 받는 개인. - <THX-1138>
* 등장배경 : 인간이 원하는 영화 속 완벽한 세상!! 그것은 질서정연 + 전쟁과 질병이 없는 사회.
* 일련의 규칙
① 영화 대부분은 유토피아적 풍경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② 이러한 체제에 불만을 가진 사람은 없다.
③ 주인공도 이러한 체제에 자각 없이 살아가다가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사회의 부조리한 면들을 알게 된다.
④ 진실을 알고자 하는 주인공의 ‘고군분투 + 내적 성장 + 깨달음’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 중앙시스템에 의한 통제를 보다 용이하게 하는 것… 약물.

[유형2] 유전자로 결정되는 새로운 계급사회. - <가타카>
* 등장배경 : 미래는 테크놀로지 문명의 결정판!! 그것은 컴퓨터 문화.
즉, 기계문명에 잘 적응하고 기계를 효율적으로 잘 다룰 줄 아는 사람이 기계를 통해 사회를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대접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일종의 엘리트주의!!
* 영화 <가타카>의 새로운 계급.
- 인간의 우성인자만을 결합해 인공수정을 통해 아이를 낳을 수 있게 되어 있고, 자연적으로 잉태된 아이는 아무리
능력을 지니고 있어도 직업을 갖거나 재산을 소유하는 데 있어 제도적인 제한을 받게 됨.

* 미래사회에는 지능 + 우수 유전자가 계급의 형성 요소가 됨.

[유형3] 대중의 눈을 가리는 미디어. - <브이 포 벤데타>
* 등장배경 : 미디어는 오늘날 정보전달과 지식습득에 있어 필수요소.
때문에 미디어의 주도세력과 이데올로기에 따라 시민들은 그것을 따르고 복종할 수밖에 없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텔레비전의 사회사 -TV는 어떻게 출현했고, 일상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나
  • 영상이 실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알려져 왔다. 1882년 Marey를 중심으로 다중촬영 카메라를 이용한 연속 사진촬영기법이 실현되었고, 촬영과 영사기법에 대한 Friese-Green과 Edison의 연구에 힘입어 셀룰로이드가 종이 릴필름을 대체하게 되었다. 마침내 1890년경에는 프랑스와 영국, 미국에서 최초의 영화쇼가 열렸다.텔레비전이라는 아이디어 역시 이러한 여러 발전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 우선, 초기의 텔레비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진전송술이 언급되

  •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
  • 영상이 실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알려져 왔다. 1882년 Marey를 중심으로 다중촬영 카메라를 이용한 연속 사진촬영기법이 실현되었고, 촬영과 영사기법에 대한 Friese-Green과 Edison의 연구에 힘입어 셀룰로이드가 종이 릴필름을 대체하게 되었다. 마침내 1890년경에는 프랑스와 영국, 미국에서 최초의 영화쇼가 열렸다.텔레비전이라는 아이디어 역시 이러한 여러 발전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 우선, 초기의 텔레비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진전송술이 언급되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유형의 담화를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한다.․ 화법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화법의 절차와 전략을 익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폭넓은 담화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한다.지향 목표․ 시청각 훈련․ 상상력 계발․ 태도 함양․ 문화 고양․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듣기 생활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바람직한 우리말

  • 로봇을 탄 호모 렐리기오수스
  • 영화가 개봉된 후, 이 영화의 영향을 받은 대체적으로 과격하고 급진적인 일본의 젊은 애니메이터들은 사이버 펑크 장르의 기본적인 비인간적인 근미래적 요소로써 SF를 표현하기 시작했다. 그 최초의 결과가 바로 ’오토모 가츠히로‘ 감독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아키라인 것이다.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을 무엇보다도 ‘사이버’ 대표되는 미래 사회와 ‘펑크’로 표현되는 디스토피아적 상황을 잘 보여준 것이다.2)아키라에 나타난 인간이해①

  •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책요약
  •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은 ‘이미지의 자유로운 여정’에 이르는 길은 여전히 막혀 있었다. 그 첫 장애물은 기존의 회화 이미지(화가)였다. 그동안 회화가 담당해 왔던 사회적․문화적 권위는 아직 건재했기 때문이다.또 다른 장애는 새롭게 등장하는 ‘현실을 재현하는 사진과 같은 이미지’(아직 오늘날의 ‘사진’이 아니다)에 대한 기득권층의 인식과 태도였다. 산업혁명이 가져 온 혜택이 당대의 기득권층인 신흥 부르주아 계급에 독점된 것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