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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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800년대 말 ~ 1910년대 현대시>

1. 개화기 시대적 배경

2. 1910년대 시대적 배경

3. 개화기 시가의 장르 구분

4. 주요 작품과 작품에 대한 논의

5. 시단의 상황 (잡지 및 신문)

6. 중등 교과서 수록 내용

7. 임용고사 기출문제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화사상을 주제로 한 애국․독립가 유형이다. 4․4조의 대구형식으로 ‘쥬독립’, ‘진츙보국’, ‘문명개화’, ‘애국’, ‘교휵’, ‘동심’, ‘롱공샹’등의 용어들이 표상하는 의미는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로 온 국민이 합심단결하여 교육에 힘쓰고 부국강병을 이룩하여 세계 만방에 국위를 선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학동 ,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만국이 회동하야 사회가 일가로다’라고 하였듯이, 사해일가론의 세계주의에 입각해서 국제간의 친선과 상호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김학동,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7


②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창작을 게재하는 독립된 난이 마련되지 않은 채 실려졌다. 또한 그 꼬리에 “아무것도 몰은 사 감히 일언 옵내다.”라고 부기를 달았다. 이와 같은 일련의 사실을 통해 우리는 한 가지 추측을 해 볼 수 있다. 즉 초창기의 개화기 시가들이 다분히 일반기사 또는 논설들과 같은 유로 생각된 낌새가 느껴지는 것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들 작품을 개화기 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독립”, “문명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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