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아버지가정의 학교부적응아동 개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입배경 및 과정요약

2. 사례개요

3. 주요문제

4. 가족의 능력 정도

5. 가족생활력

6. 사회적 관계

7.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계획

8.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과정

9. 평가 및 제언


본문내용

4. 가족의 능력 정도

1) aa
aa는 자신의 내면을 잘 드러내지 않고 ‘몰라요’, ‘싫어요’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편으로 복지관에 의뢰하여 심리검사를 하려 하였으나 거부하여 중단 되었고, 집단활동 중에도 그림검사 등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활동은 거부 하였다고 한다.
신나는집과 같은 익숙한 환경에서는 매우 활발하고 의사표현을 하는 편이나 때로는 신경질적인 반응을 하는 편이다. aa는 공부나 생활전반적으로 나태하고 게으른 편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집중력이 강하고 끈기가 있다. 글쓰기, 그리기 등에 소질을 보이고, 가수나 유치원교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처음 신나는집에 왔을 당시에는 도벽과 다른 아이들의 돈을 빼앗는 문제행동을 보였으나 현재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고 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데 있어 선생님들로부터의 질책이나 규제를 받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할 만큼 주위의 관섭과 자신의 생활을 책임있게 관리하는 것에 대해 어려워 하고 있다. aa는 4월 중간고사 이후부터 자주 결석하고 또래의 비행 청소녀들과 어울리며 밤늦게 까지 다니거나 집에 들어가지 않고,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a는 어머니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있고 어머니와의 생활(아침에 깨워주고 챙겨줘서 학교생활도 잘 할 수 있었던 기억)을 동경하는 반면, 아버지에 대해서는 대화가 안된다는 등 항상 짜증스럽게 얘기하나 aa도 부에 대해 애착이 강하다.
aa는 겉으로 보기에는 통통한 편이고 건강해 보이나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편이다. 

2) b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 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6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①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

  • 사례관리론2부
  • 사례관리자의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 ct의 직접 요청 : 대상자 요청10❏ 의뢰받기(의뢰 요청): 사례관리자가 의뢰자(내.외부인, 외부기관)로부터 사례를 의뢰받는 것➜ 사례발굴에서 가장 빈번한 방법∙내.외부인 : 내부 직원, ct의 가족, 이웃 주민, 교사, 통장 등∙외부기관 : 시․군․구청, 읍⋅면⋅동주민센터 또는 보건소, 타 사회복지기관,사회복지시설, 학교, 교회, 경찰, 지역아동센터 등➜ 사례관리자는 의뢰자의 욕구와 ct의 욕구의 차이를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사회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으로서 학교 내 교육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자격요건1년 이상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방안 분석
  • 학교와 연계하여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시작되었다.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의 사례로는 태화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은평구 인근 수색초등학교와 연계하여 사회사업적 개입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특수학급 아동 9명을 선정하여, 사회복지관에서 주 1회씩 총12회의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부천시 춘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3학년 부적응 아

  • [사회복지정책론] 최근 사회문제가 되는 사례를 발췌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방법
  • 아동은 말더듬과 같은 언어장애를 일으키기도 하고 발달 과정에서 우울증, 정신병, 학교 부적응, 대인 관계 장애를 일으켜 부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아동학대가 최근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것을 근절하고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한다.Ⅱ.본론1)아동학대의 사례아동 학대란 무엇인가. 원론적인 것부터 생각해보자. 아동복지법에서 규정하는 ‘아동학대’은 보호자를 포함하여 성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