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문화]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블레이드러너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가. 블레이드 러너의 줄거리

나. <블레이드 러너>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인 요소

ⅰ.향수 양식

ⅱ.공간적 혼성모방(패스티쉬)

ⅲ. 탈장르화

ⅳ. 인간보다 더 인간 같은 복제인간

ⅴ. 자본주의적인 모순을 비판과 더불어 미래를 부정적으로 바라봄

ⅵ. 페미니즘적인 시각

ⅶ. 패러디

Ⅲ. 결론

본문내용
나. <블레이드 러너>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인 요소
ⅰ.향수 양식
<블레이드 러너>는 2019년, 즉 미래의 지구의 모습을 배경으로 만든 영화이다. 하지만 이 영화에 나타난 미래의 모습은 관객에게 낯설지가 않다. 인조인간이라는 설정과 기계화된 도시, 날아다니는 비행물체 등의 묘사는 현대에서 아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에 나타나는 미적 가공물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결코 낯설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인공 레이첼의 헤어스타일과 복장은 40~50년대의 복고풍을 연상시키고, 옛날 중국의 거리, 구식 텔레비전, 16세기부터 피기 시작하였던 담배 시가 등의 모습은 성인 관객들에게 향수적인 욕망을 자극시키는데 충분하다. 그러므로 이 영화는 환유적으로 역사 영화 또는 향수 영화이다. 과거의 삶 전부를 보여주지 않아도, 복고적인 스타일의 미적 가공물들은 오히려 과거 시기의 특정한 예술 대상들의 느낌과 형상을 재현함으로써 과거의 느낌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좌)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주인공 레이첼의 복장. 우)40‘~50’년대 배우 오드리헵번.
레이첼의 복장은 40‘~50’년대의 스타일과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서양의 전통 영화에 많이 볼 수 있었던 부엉이. 미래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부엉이라는 소재 역시 관객으로 하여금 과거를 환유시키게끔 한다.

미래의 기계화된 도시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고딕 건축 양식의 건물에 주인공, 데커드가 매달려 있다. 이처럼 이 영화는 곳곳에 과거를 환유할만한 시각적인 소재들을 등장시킨다.
이 영화는 어떤 초보적 단계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곧이곧대로 모험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한편, 성인 관객들은 구식의 미적 가공물들을 통해 향수적인 욕망을 만족시키도록 한다. 비록 1980년대에 만들어진 것이지만, 영화 속의 모든 것은 그러한 즉각적인 현대적 관련성을 희박하게 하고, 향수적인 물건을 등장시키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면서 마치 이야기가 어떤 막연한 향수적 과거, 말하자면 역사를 초월한 영원한 1930년대에 놓여진 것만 같이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프레드릭 제임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사회, 251면


ⅱ.공간적 혼성모방(패스티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영화 두 편을 축으로 동양적이라고 알고 있는 여러 신화적인 모습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4.2.1.『블레이드 러너』먼저 블레이드 러너는 ‘저주 받은 걸작’이란 명성을 지닌 영화이다. 82년 당시 흥행에 실패했지만 영화 매니아들에 의해 사랑 받은 영화로 공간의 모성혼방과 시간의 정신분열증으로 특징 되는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모더니즘에 대한 거부 및 반작용으로 생겨난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모

  •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영화 두 편을 축으로 동양적이라고 알고 있는 여러 신화적인 모습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4.2.1.『블레이드 러너』먼저 블레이드 러너는 ‘저주 받은 걸작’이란 명성을 지닌 영화이다. 82년 당시 흥행에 실패했지만 영화 매니아들에 의해 사랑 받은 영화로 공간의 모성혼방과 시간의 정신분열증으로 특징 되는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모더니즘에 대한 거부 및 반작용으로 생겨난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모

  • [영상매체론] SF영화에 대해서
  • 목차1. SF영화란- SF영화의 정의와 특징2. SF영화의 장르3. SF영화의 연대기4. SF영화의 의의5. SF영화 분석 - 에일리언, 블레이드 러너6. 결론 < SF영화에 대해서 >1. SF(공상과학영화)란SF란 이른바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SF영화는 우리말로 하면 공상과학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과학적 기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몇몇 번역가의 지적상품 그이상의 의미가 아니다. 이러한 바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바른 접근을 생각해보고자 한다.-영화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접근-1.들어가는 말1)문화로의 접근2)문화를 바라보는 눈3)문화와 철학의 주체-인간2.몸말1)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2)주체와 타자3)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문제4)피아노를 통해 본 포스트모던적 인간상5)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바라본 포스트

  • [미술]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글모음.
  • FILE:DDD.HWP-포스트 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한국의 대중매체,특히 TV,영화,비디오를 중심으로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과 내용제 2 장 포스트모더니즘이란제 1 절 용어설명1) 포스트 POST2) 모더니즘 MODERNISM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발생시기제 3 절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제 3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제 1 절 TV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제 2 절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제 4 장 한국 대중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