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조직론 사례연구] 종업원 태도에 대한 앨버트슨스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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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례요약
2.포먼의 3일 교육과정이 긍정적 효과를 보이게 된 논리
3.포먼의 교육훈련의 타당성과 일반화 가능성
4.앨버트슨스사의 1000만 달러 교육훈련비의 효용성
본문내용
대형 식생활 용품 기업인 알버트슨스(Albertsons)는 미국 전역에 2400여
개의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 숫자만 14억명에 이르는 미국 5위의
편의점으로 성장했다. 알버트슨스는 월마트와 같은 대형할인점과 경쟁 한
결과 2001년에는 수입과 수익이 급락하였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GE에서
온 래리 존스턴(Larry Johnston)을 영입하였다. GE에서 많은 활약을 했던
존스턴이 알버튼슨스에 발령을 받은 후에, 여러 번의 흡수합병과 함께 비효율
적인 공장을 닫고 비용절감을 위해 유럽 동구 쪽으로 공장을 이전시켰다.
그리고 훈련 전문가 에드 포먼(Ed Foreman)을 불러 종업원들을 훈련시켰다.
그로부터 3년 후에 유럽본부의 수익이 1억달러를 상회하게 되었는데,
존스턴은 그 공로를 대부분 포먼에게 돌렸다. 포먼은 “성공적인 인생역정”
이라고 불리는 주요 훈련과정을 활용했는데, 그 내용의 핵심은 동기유발과
긍정적인 태도에 관한 것이다. 존스턴은 이런 훈련과정에 1000만달러는 투자
하여 2004년 말경에는 약 1만명의 관리자들을 훈련시켜 지금은 모든 종업원
들이 이러한 훈련을 숙지하게 될 예정이다. 
직무만족의 측정은 보다 정교한 합산 평가법에 따라
직원들이 느끼기에 보다 실질적이고, 디테일한 요소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다. 교육훈련 이후 직원들이 느끼는
직무만족도에 대해 측정하고, 이직률 등을 고려하여
교육 훈련비의 효과를 가늠할수 있다.
셀프모니터링이란 자신의 행동을 외부 상황적 요인에
적응시키는 개인의 능력을 말한다. 이를 잘하는 사람은
자아와 페르소나 간의 현격한 상반성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직원 및 관계자들을 만나야하고,
여러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보다는 타인과 상황에 대한
이해와 협력심을 보여야 하는 경영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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