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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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왜 노키아인가?
1.(2)노키아의 연혁
2.(1)노키아의 한국시장진출
2.(2)노키아의 SWOP 분석
2.(3)애니콜(경쟁사)과의 비교
2.(4)노키아4P 삼성애니콜4P 비교
2.(5)국내시장 진입 실패
3.(1)시사점
3.(2)결론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 현지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부적절.

■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부족.

■ 한국 휴대전화 소비자들의 국내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

■ 휴대전화 통신방식의 차이.

■ ODM방식의 선택.

■ 개발과정에서 본사와 현지 생산업체(텔슨전자)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함.

■ 제품성향의 차이.

■ A/S 등 서비스의 비활성화.

■ 진출 첫 해 주요 이동통신업체에 휴대폰 납품 실패
■ 노키아는 결론적으로 현지국에 대한 철저하지 못한 사전 조사로
진입하지 말아야 할 시장을 진입한 과오를 범함.
 
■ 세계적으로 아무리 뛰어난 기업이라 할지라도 현지국 시장에
발맞추어 가지 않으면 시장에서 철수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세계적인 핀란드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는,
A/S지원 여건 부족, 기술표준의 차이, 한국 소비자들의 국내 브랜드
에 대한 높은 신뢰도, 파트너와의 부조화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따라서 노키아가 한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지금까지의
성공신화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존의 한국 소비자들
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노키아’라는 자신들의 브랜드를 소비자들
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선행과제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
국내 생산주체의 변화
디자인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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