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론]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및 관광산업으로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연구 개요
I.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
II. 연구 내용
제 2장. 연구 결과 요약
I. 여가 선용으로써의 뮤지컬
1. 평균 여가 시간
2. 월 평균 여가 비용
3. 뮤지컬 공연 관람 실태
4. 뮤지컬 공연 만족도
II. 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
1. 창작/제작 현황
2. 유통 현황
3. 국내 뮤지컬 제작 현황
III. 해외 뮤지컬 산업 현황
제 3장. 연구 결과 분석
I. 우리나라 뮤지컬의 특징 및 문제점
II. 뮤지컬 산업의 성공 가능성
III.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성공 사례 및 해외 뮤지컬 성공 사례
제 4장. 결론 도출
I. 뮤지컬 산업 발전 방안 논의
1. 수요의 개발
2. 창작물의 활성화
3. 투자의 활성화
4. 전문인력의 양성
5. 산업 기반의 확충
II. 관광산업과 뮤지컬 산업과의 연계
- 본문내용
-
평균 여가 시간과 관련 지어 봤을 때(표2 -1) 여가 시간이 제일 많았던 20대의 뮤지컬 관람 비율이 제일 높았고, 비교적 적은 여가시간을 영위하고 있는 10대의 관람 비율이 제일 낮았다. 그 뒤를 30대와 40대가 뒤따랐다. 교육수준에 따른 소비유형을 보면 대학졸업자가 제일 많았고 그 다음이 대학 재학생 이였다. 뮤지컬 관람객 중 학력이 비교적 대학재학과 대학졸업이 많았고 고졸과 중졸은 적었는데 이는 조사 지역이 서울/경기 지역이었다는 것과 조사에 연령관련 제한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크게 설득력이 있지는 못하다.
가구소득은 200~400사이가 40.5%제일 높았고, 문화지출액은 10만원 이하~30만원 까지 다양한 층이 조사됐다.
그림 2-1 을 보면 지난 1년간 뮤지컬을 관람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평균 뮤지컬 관람 횟수는 2~3개월에 1회와 6개월에 1회가 각각 20.7%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한 달에 2~3회 이상이 14.6%로 나타났다. 특히 고관람자 중에서 1달에 2~3회 이상을 관람하는 관람객이 45.1% 로 상당히 높은 것이 두드러졌다. 이는 뮤지컬의 매니아층 확보가 어느 정도 이루어 지고 있고, 앞으로 매니아층 확보 쪽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림 2-2를 보면 1인 평균 뮤지컬 입장권 구입 가격으로 4만원~8만원 미만이 43.5%로 가장 높았으며, 3만원~4만원 미만 16.5%, 8만원 이상 14.4%,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 입장권 가격은 약 4만 8천원이었다. 공연 관람 정도 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53,050원, 저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45,985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니아층인 고관람자인 경우 가격성 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더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 - 1. 뮤지컬 평균 관람 횟수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그림 2 – 2. 1인 기준 입장권 가격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가장 선호하는 뮤지컬의 유형으로는(그림2-3)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3.8% 로 가장 높았으며, 국외 라이센스 뮤지컬 18.1%, 국내 창작 뮤지컬 17.5% 순으로 나타났다. 공연관람정도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의 비율이 50.8% 로 저관람자(41.3%)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림 2 – 3 선호 뮤지컬 유형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뮤지컬 관람을 결정 하는데 가장 큰 영향 요인을 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그림2-4) 인터넷을 통한 경로가 27.9%로 가장 많았으며 주위사람들이 24%, TV/라디오가 22,9%로 나타났다. 특이한 것은 고관람자의 경우 팬클럽/동호회의 비율이 33.7%로 제일 높다는 것이다. 저관람자가 인터넷, TV, 주위사람 등을 통해 수동적으로 정보에 노출되어서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반면에 고관람자는 능동적으로 정보활동을 통해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 4 관람결정에 영향을 받은 순위
- 참고문헌
-
http://www.gokams.or.kr
http://blog.naver.com/soojin1214?Redirect=Log&logNo=50016852335
http://www.google.co.kr
http://www.naver.com
http://www.newstage.co.kr
http://www.hankyung.com
문화향수실태조사(200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문화향수실태조사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엄미란
대중을 위한 오페라인 뮤지컬 산업의 급성장(전자책) - emars 편집부
브로드웨이의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 김영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