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론]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및 관광산업으로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연구 개요
I.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
II. 연구 내용

제 2장. 연구 결과 요약
I. 여가 선용으로써의 뮤지컬
1. 평균 여가 시간
2. 월 평균 여가 비용
3. 뮤지컬 공연 관람 실태
4. 뮤지컬 공연 만족도
II. 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
1. 창작/제작 현황
2. 유통 현황
3. 국내 뮤지컬 제작 현황
III. 해외 뮤지컬 산업 현황

제 3장. 연구 결과 분석
I. 우리나라 뮤지컬의 특징 및 문제점
II. 뮤지컬 산업의 성공 가능성
III.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성공 사례 및 해외 뮤지컬 성공 사례

제 4장. 결론 도출
I. 뮤지컬 산업 발전 방안 논의
1. 수요의 개발
2. 창작물의 활성화
3. 투자의 활성화
4. 전문인력의 양성
5. 산업 기반의 확충
II. 관광산업과 뮤지컬 산업과의 연계
본문내용
평균 여가 시간과 관련 지어 봤을 때(표2 -1) 여가 시간이 제일 많았던 20대의 뮤지컬 관람 비율이 제일 높았고, 비교적 적은 여가시간을 영위하고 있는 10대의 관람 비율이 제일 낮았다. 그 뒤를 30대와 40대가 뒤따랐다. 교육수준에 따른 소비유형을 보면 대학졸업자가 제일 많았고 그 다음이 대학 재학생 이였다. 뮤지컬 관람객 중 학력이 비교적 대학재학과 대학졸업이 많았고 고졸과 중졸은 적었는데 이는 조사 지역이 서울/경기 지역이었다는 것과 조사에 연령관련 제한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크게 설득력이 있지는 못하다.
가구소득은 200~400사이가 40.5%제일 높았고, 문화지출액은 10만원 이하~30만원 까지 다양한 층이 조사됐다.
그림 2-1 을 보면 지난 1년간 뮤지컬을 관람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평균 뮤지컬 관람 횟수는 2~3개월에 1회와 6개월에 1회가 각각 20.7%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한 달에 2~3회 이상이 14.6%로 나타났다. 특히 고관람자 중에서 1달에 2~3회 이상을 관람하는 관람객이 45.1% 로 상당히 높은 것이 두드러졌다. 이는 뮤지컬의 매니아층 확보가 어느 정도 이루어 지고 있고, 앞으로 매니아층 확보 쪽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림 2-2를 보면 1인 평균 뮤지컬 입장권 구입 가격으로 4만원~8만원 미만이 43.5%로 가장 높았으며, 3만원~4만원 미만 16.5%, 8만원 이상 14.4%,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 입장권 가격은 약 4만 8천원이었다. 공연 관람 정도 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53,050원, 저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45,985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니아층인 고관람자인 경우 가격성 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더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 - 1. 뮤지컬 평균 관람 횟수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그림 2 – 2. 1인 기준 입장권 가격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가장 선호하는 뮤지컬의 유형으로는(그림2-3)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3.8% 로 가장 높았으며, 국외 라이센스 뮤지컬 18.1%, 국내 창작 뮤지컬 17.5% 순으로 나타났다. 공연관람정도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의 비율이 50.8% 로 저관람자(41.3%)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림 2 – 3 선호 뮤지컬 유형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뮤지컬 관람을 결정 하는데 가장 큰 영향 요인을 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그림2-4) 인터넷을 통한 경로가 27.9%로 가장 많았으며 주위사람들이 24%, TV/라디오가 22,9%로 나타났다. 특이한 것은 고관람자의 경우 팬클럽/동호회의 비율이 33.7%로 제일 높다는 것이다. 저관람자가 인터넷, TV, 주위사람 등을 통해 수동적으로 정보에 노출되어서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반면에 고관람자는 능동적으로 정보활동을 통해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 4 관람결정에 영향을 받은 순위
참고문헌
http://www.gokams.or.kr
http://blog.naver.com/soojin1214?Redirect=Log&logNo=50016852335
http://www.google.co.kr
http://www.naver.com
http://www.newstage.co.kr
http://www.hankyung.com

문화향수실태조사(200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문화향수실태조사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엄미란
대중을 위한 오페라인 뮤지컬 산업의 급성장(전자책) - emars 편집부
브로드웨이의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 김영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악 세계화 연구
  •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문화 특히 ‘국악’이라는 전통문화를 대중화, 상품화 시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지만, 국내․외 적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갈망하는 현대인 혹은 세계인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개인적으로는 중간고사 이후로 수업을 들어왔기 때문에 반 토막뿐인 수업이었지만 공연관람 등을 통해 국악에 대한 그릇된 편견을 바로 잡도록, 아니 오히려 흥미를 느끼게 해주신 현경채 선생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및 문화제, 세시풍속등은 1989년에 318개였던 것이 2004년에는 549개나 개최 문화광광부 2004년 해외축제연수보고서 되었고, 2007년에는 1200여개로 추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역축제가 세계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요건과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축제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축제의 현황1) 축제의 사회적 역할가장 일반적인 축제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은 종교적 기능․예술적 기능․오락적 기능․생산적 기능을 들고 있다. 이

  •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
  • 목차Ⅰ. 서 론1. 크루즈의 정의2. 크루즈의 역사3. 크루즈산업의 특징Ⅱ. 본 론1. 크루즈의 종류2. 크루즈 산업의 전망3.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4.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특징5. 국내 크루즈 산업 분석6. 국내 크루즈 산업 활성화 방안Ⅲ. 결 론1. 크루즈 상품 기획Ⅰ. 서 론1. 크루즈의 정의크루즈의 사전적 의미는 통상 숙박 장소와 음식, 위락 시설을 갖춘 대형선박 여행이라고 칭하고, Kendall(1983) 크루즈 여행이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 강원랜드 레포트
  • 강원랜드목 차 1. 소개1) 사업개요2) 배경 및 목적3) 연혁4) 현황5) 인사관리6) 복리 후생 제도7)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8) 목표 시장 전략책2. 카지노 산업 1) 개념 및 특성2) 관광산업과의 관계성3) 성공사례 ‘라스베가스’4) 라스베가스를 통해 나아갈 방향3. SWOT 분석4. 발전방향1) 발전 가능성2) 사회 경제적 단점 대책 방안3) 향후 개선 방안 1. 소개1) 사업 개요■ 기업의명칭 : 강원랜드■ 대 표 자 : 김 진 모 (대표이사)■ 사업 장소 : 강원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론1. 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의 사회환경은 세계화, 지역화, 지방화 시대가 도래되어 국가간, 지역간의 상호교류가 확대되고, 이와 함께 지방색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관광분야에서도 각 국가 및 지역이 해당 관광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무공해 산업으로서 외화획득을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21세기의 유망산업이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