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철학에 기반한 의사결정
철학을 가진 리더를 육성하라
뛰어난 인재와 팀을 개발하라
신뢰 할 수 있고 검증된 기술만 사용
작업량의 표준화
과업의 표준화
도요타는 2009년(3월기) 사상 처음 4,610억 엔의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으며 올해에도 약 200억 엔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최근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으면서 품질문제뿐 아니라 위기 대응능력과 글로벌 경영시스템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면서 총체적 위기로 확산.
참고문헌
글로벌 생산 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 / 삼성경제연구소 / 강민형 등
도요타 리콜사태로 본 일본 기업의 위기와 시사점 / 포스코경제연구소 / 박현성
리콜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 관리 개선 방향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권성욱 등
도요타’로 키워냈다. 1936년 일본인의 손으로 만든 도요타의 첫 차 AA형이 나왔다. 기이치로는 다음해에 자동차 사업부를 분리하여 오늘날의 도요타를 설립한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19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한때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도요타의 창업자인 기이치로의 신념과 정신이 지금까지도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생산방식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것을 알 수
생산까지 15개월 만에 신차를 출시했으며 현재까지 판매된 세계 하이브리드 카의 90%를 점유하면서 도요타는 이 부문에서 여전히 업계 표준으로 남아 있다. 도요타의 미래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기업의 영속성이라는 측면에서 본보기가 될 미래 기업으로 도요타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2010년 도요타 자동차는 리콜 사태에 의해 세계적으로 커다한 이슈에 놓여 있는 자동차 회사이며 세계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흔
도요타의 인사관리 4Ⅳ. 인사관리의 문제점 7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9Ⅵ. 시사점 12Ⅰ. 선정동기 도요타는 품질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고객의 가치를 우선하는 선도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10년 1월에 발생한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품질의 최고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명성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요타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된다. 리콜사태 발생 이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품질의 최고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명성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요타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된다.- 품질에 있어서 강점으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시장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로 적용될 만큼 우수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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