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김치냉장고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위니아만도 `딤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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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반적인 시장상황

1. 딤채의 탄생

2. 김치냉장고, 15년의 역사

3. 경쟁자들

4. 파급효과

Ⅱ. 시장 매력도 분석

1. 시기적 특수성

2. 소비자 성향 변화

3. 시장상황 변화

Ⅲ. SWOT 분석

Ⅳ. STP 분석

Ⅴ. 4P 분석


본문내용

2) 소비자 Need 충족시키는 제품

딤채는 개발에서부터 소비자의 욕구에 충실히 맞추어진 제품이었다.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김치의 역할은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보통 맛있는 김치 하나면 밥 한그릇을 뚝딱 비우는 사람이 많으며, 전통적으로 김치가 맛있는 집은 아낙이 부지런하고 성품이 고운 사람으로까지 평가받았다. 그러나 90년대를 들어서면서 아파트 등의 신거주문화가 정착되고 그로 인해 '김장독'의 김치맛은 자연히 어린 시절 추억이 되었다. 또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가정 내의 전통적 주부의 의미를 바꿔놓으며 주부들의 가사노동 탈피 욕구를 불러왔다. 딤채는 김치를 가장 맛있는 상태에서 무려 4개월 간 보관이 가능하여, 일년에 3번만 담으면 일년 내내 집에서 담은 맛있는 김치를 먹으며, 좋은 아내 혹은 엄마의 이미지도 지킬 수 있게 해주었다.

좀더 자세히 살펴 보면, 김치 숙성에 있어서 소비자는 세분화된 취향에 따라 8가지 김치 종류와 3가지 김치 맛을 선택 가능하고,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추가 익힘 기능이 있어 간단하게 입맛을 맞출 수 있으며, 고온, 저온 숙성 선택 기능이 있어 김치를 넣어두고 익을 때까지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다. 한편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주부들에 맞추어, 모든 관리를 열어보지 않고도 화면에서 알아보기 쉽게 조작된 원터치로 조절할 수 있게 했고, 자기진단을 통하여 보관음식의 변질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했다. 일반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실제 천연황토를 다량으로 함유한 용기를 제작,사용(김장독 원리 재현- 미국 FDA 안전인증 획득) 원적외선이 방사되며 항균 및 탈취 효과를 극대화 시켰으며, 추가적으로 냉장고 문쪽에도 강력탈취제를 넣어 김치냄새가 밖으로 나오지 않게 했다.

딤채는 소비자들의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강화했다는 점과 기존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딤채에 와인을 보관하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2007년형 딤채의 프리미엄 라인에는 소비자들이 딤채의 다양한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휴대폰 액정과 똑같은 LCD창을 장착해 유저 인터페이스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이제 소비자들은 LCD 디스플레이창을 통해 제품의 조작방법 및 사용 설명, 정보 등을 문자로 볼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딤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불편했던 대형 과일ㆍ야채 용기와 손잡이 부분을 개선해 과일과 야채를 구분 보관하도록 중형과 소형 2가지 형태의 용기로 교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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