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동아대학교 학생식당 성공적 입점을 위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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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가. 조사배경
나. 목적
(2) 조사설계



Ⅱ. 본론
(1) 프로젝트 진행 절차
(2) 자료분석


Ⅲ. 결론
(1) 컨셉
가. Masstige전략
(2) 마케팅 전략도출
가. SWOT 분석
나. STP(시장포지셔닝맵) 분석
다. 4P 분석
라. 경쟁사 분석
(3) 주 소비계층
(4) 차별화 전략
가. 메뉴구조
나. 피드백 시스템
다. 마일리지 시스템 도입
라. 개인좌석 도입
본문내용
Price
: 학교식당은 낮은 가격을 원칙으로 해왔다. 기존의 동아대 학교식당의 음식 가격은 (정식 : 2000원, 분식 : 1300원, 일품 : 1800원 ~ 2300원) 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낮은 가격에 불구 음식의 낮은 맛과 질에 소비자는 학교식당을 외면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외부식당에 비해 낮은 (최대 상한선 약3500원) 정도로 잡고 대신 다른 외적인 부분들로 가치를 상승시켜 소비자의 수요를 높이려고 한다.

Place
: 소비자들이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가 지리적이점이다. 소비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학생들은 시간이 금이라고 할 만큼 시간에 예민한데 학교식당은 이 부분에서 가장 경쟁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 다만 소비자들 중 일부는 기존의 학생식당을 딱딱하고 덜 위생적인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인테리어의 개선으로 내부 환경을 세련되고 고급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하려고 한다.

Promotion
: 현재 학교식당은 이렇다 할 promotion 이 없다. 학교식당이라는 급식시설의 특수성 때문에 그렇겠지만 우리는 간단하게 몇 가지 promotion을 실시하고자 한다. 우선 원산지 표기제 도입이다. 학교식당을 외면하는 이유 중 하나가 낮은 가격이기 때문에 그 재료들의 품질 상태를 믿을 수 없는 점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원산지를 표기하여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려고 한다. 또 하나는 식당 입구에 주기적으로 희망하는 메뉴를 선정할 수 있게 게시판을 만들어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만족도 조사도 병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학생증을 이용한 마일리지제도(5%)를 도입하여 소비자를 유인하려고 한다.

라. 경쟁사 분석

기존의 학생식당
김밥천국
한식당(석정 등)
국밥 집
중국집
메뉴의 다양성
하루에 5~6가지
(정식, 일품2, 분식2~3)
약 70여가지
이상의 메뉴
10개정도의
한식메뉴
5개정도의 메뉴(돼지국밥, 순대국밥등...)
메뉴는 다양하나
학생들이 먹는 음식은 4~5가지로 한정되어있음
가격
1300원~2300원
1300원~5500원
4000~5000원
4000원~5000원
3000원~15000원
시설
(10점만점)
4점
7점
6점
7점
5점
대기
시간
몰리는 시간대에만 대기시간이 길고 그 외에는 대기시간 짧음
15분 이내
15분 이내
5분 이내 대기시간이 빠른편임
최대 대기시간 15분 정도. 보통 메뉴의 경우 대기시간 짧음
결제
방법
현금, 마이비카드
현금, 신용카드
현금, 신용카드
현금, 신용카드
현금, 신용카드
위생
상태
(10점만점)
5점
7점
7점
6점
5점
서비스(10점만점)
7점
7점
7점
7점
6점
편의성
(10점만점)
학교안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편의성 매우좋음
10점
학교 근처에 위치하여 비교적 이용하기 쉬운곳
7점
학교 근처에 위치하여 비교적 이용하기 쉬운곳
7점
학교 근처에 위치하여 비교적 이용하기 쉬운곳
8점
학교 근처에 위치하여 비교적 이용하기 쉬운곳
6점
기타
음식 리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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