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Digital TV 도입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2. 시장현황
가. 현재 우리나라 디지털TV 시장현황
나. 세계 디지털TV 시장현황
다.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3. 기본문헌연구
가.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나.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1) HDTV
가) 구조적 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2) SDTV
가) 구조적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4. 의견제시
5. 결론
본문내용

미국 방송 시장은 2009년 상반기 디지털 방송 완전 전환에 따른 다채널 시대를 앞두고 방송 사업자간 주도권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른 유료 방송 사업자들의 고화질 HD 채널 확대가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서 HD채널 확대가 의미하는 것은 HDTV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HD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HD 방송 시청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Screen Digest의 추정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05년 말 HDTV를 보유한 1,900만 가구(전체 TV 보유 가구 수의 17%) 중 1,100만 가구만이 HD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2007년 11월 기준 미국 유료 TV 사업자인 케이블과 위성 방송 사업자들은 최대 63개의 HD 채널을 제공 중에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표 > 미국 유료TV 사업자들의 HD채널 제공현황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표 > 미국 HDTV 보유 가구 수 및 보급률 (단위: 백만 가구)
[Gartner, 2007]



<표 > 미국 HDTV 보유가구 수 및 HD 방송 시청가구
[Nielsen, 2007.10.30]



시장 조사전문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2007년 미국 HDTV의 보유가구 수는 2,50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보급률은 23%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2011년에는 6,800만 가구가 HDTV를 보유하여 보급률 약 6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1.1.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방송업자/프로그램 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HDTV수상기를 구입하는 수용자가 충분할 때까지 HDTV용 프로그램 제작방식을 유보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수용자들은 새로운 형
참고문헌
·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 [Gartner, 2007]
· [Nielsen, 2007.10.30]
· [Displaybank]
·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의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 [홍기선외,<현대방송의 이해>(나남출판,2000)]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박경세,<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1997)]
· [박지형,<디지털 방송>(세종출판사, 1999)]
·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2000>]
· [박강욱,<지상파 DTV 기술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동향조사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목 차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케이블TV의 현황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 [마케팅] LG전자 엑스캔버스 마케팅
  • IndexA. 도입부1. 디지털 TV의 성격2. PDP가 주목 받는 이유B. 환경분석1.거시분석2.미시분석 3.SWOT4.현재 PDP의 시장상황 C. OSTP 전략1. Objective2. Segmentation3. Targeting4. PositioningD. 4P Mix1. Product2. Promotion3. Price4. PlaceE. 결 론A.도입부 1.디지털 TV의 성격디지털 TV란 아날로그 방송보다 잡음이 없어 화질과 음질이 깨끗하고 영상 음성 이외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있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 [TV 전송방식]TV 전송방식(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비교분석
  • tv화면에 영상이 겹쳐서 나타나는 고스트현상이 현저하게 적다. 2. 디지털 TV와 아날로그 TV의 비교 분석■ DigitalTV의 특징 및 장점•DigitalTV는 AnalogTV에 비해 잡음과 화면 겹침(Ghost)을 줄일 수 있고, 전송과정에서 발생한 신호오류를 자동으로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화질과 음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방송서비스의 고품질화를 실현시킬 고화질 방송(HDTV)을 제공합니다. •DigitalTV는 정보의 손실 없이 신호를 압축하여 보다 많은 정보량을 전송할 수

  •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KBS의 NPS 비선형 편집 시스템을 중심으로 -
  • HDTV는 현행 SDTV보다 2배 이상의 수직, 수평 해상도를 가지며, 크로스칼라 등과 같은 현행 TV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행 TV보다 넓은 16:9의화면종횡비를 가지며, CD 음질 수준의 디지털 오디오 성능을 갖는다.HDTV는 한마디로 현행 TV보다 선명한 영상과 깨끗한 음질을 제공하는새로운 TV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2, 28).이러한 HDTV는 다르게 얘기해서 디지털TV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HDTV의 디지털적인 특성을 이용해 세계 방송 영상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26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29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6.2 MBC - 326.3 SBS - 35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