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Digital TV 도입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
2. 시장현황
가. 현재 우리나라 디지털TV 시장현황
나. 세계 디지털TV 시장현황
다.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3. 기본문헌연구
가.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나.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1) HDTV
가) 구조적 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2) SDTV
가) 구조적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4. 의견제시
5. 결론
- 본문내용
-
미국 방송 시장은 2009년 상반기 디지털 방송 완전 전환에 따른 다채널 시대를 앞두고 방송 사업자간 주도권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른 유료 방송 사업자들의 고화질 HD 채널 확대가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서 HD채널 확대가 의미하는 것은 HDTV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HD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HD 방송 시청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Screen Digest의 추정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05년 말 HDTV를 보유한 1,900만 가구(전체 TV 보유 가구 수의 17%) 중 1,100만 가구만이 HD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2007년 11월 기준 미국 유료 TV 사업자인 케이블과 위성 방송 사업자들은 최대 63개의 HD 채널을 제공 중에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표 > 미국 유료TV 사업자들의 HD채널 제공현황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표 > 미국 HDTV 보유 가구 수 및 보급률 (단위: 백만 가구)
[Gartner, 2007]
<표 > 미국 HDTV 보유가구 수 및 HD 방송 시청가구
[Nielsen, 2007.10.30]
시장 조사전문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2007년 미국 HDTV의 보유가구 수는 2,50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보급률은 23%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2011년에는 6,800만 가구가 HDTV를 보유하여 보급률 약 6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1.1.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방송업자/프로그램 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HDTV수상기를 구입하는 수용자가 충분할 때까지 HDTV용 프로그램 제작방식을 유보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수용자들은 새로운 형
- 참고문헌
-
·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 [Gartner, 2007]
· [Nielsen, 2007.10.30]
· [Displaybank]
·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의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 [홍기선외,<현대방송의 이해>(나남출판,2000)]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박경세,<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1997)]
· [박지형,<디지털 방송>(세종출판사, 1999)]
·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2000>]
· [박강욱,<지상파 DTV 기술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동향조사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