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다면평가제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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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면평가제도란?

□ 다면평가제의 의의

□ 다면평가제의 인식

□ 다면평가제의 사례

□ 결론

- 문제의식과 원인 분석

Ⅰ. 해외 기관에서 적절히 사용하는 다면평가제의 기능과 한국과의 비교

Ⅱ. 발전 방향

□ 발표 시 나타났던 문제점 및 질문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면평가제의 사례
- 다면평가제는 국내에서 사기업, 교직원, 정부조직에서 시행되고 있다. 정부조직에서의 다면평가제는 1998년 12월 도입되어 시행되었으며 이후 51개의 중앙행정기관과 241개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했다. 다면평가제의 평가항목이나 평가결과 활용방법은 각 기관마다 다르다. 다면평가제는 승진심사에 반영되었으나 올해 1월 이후 승진심사에 반영되지 않거나 반영비율이 적어지고 있으며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추세다.

□ 결론
- 문제의식과 원인 분석
Ⅰ. 해외 기관에서 적절히 사용하는 다면평가제의 기능과 한국과의 비교
① 적용범위 : 영국 고위 공무원단의 경우 인센티브로서의 기능보다는 개인의 역량발전 및 리더십 재고수단으로, 조직발전 용도활용이 주목적이 되며 피평가자의 평가 결과 수용도를 높이고, 평가자와 피평가자 상호간 인간관계에서의 압박감을 예방. 한국의 방식은 영국의 방식과 직접적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업무실적평가 요소의 인사평정 실질 점수반영에 대해선 고려해볼 가치가 있는 비교대상. 또한 소수의 고위직에서의 제한적 실시라는 부분에서 행정비용을 줄일 수 있는 참고 사항이라 판단된다.

② 조직구조 : 미국의 공공조직은 실적평가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다면평가제를 조직성격에 따라 달리 적용하여 부작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있었다. 미 육군 공병대학의 경우 다면평가제를 개인 발전 용도로만 사용하여 구성원간 갈등요소를 억제하는 동시에, 동료평가를 통해 개인의 업무동기를 고양하고 성과책임을 강조하는 효과를 보이며 또한 개인, 팀, 조직 별 목표설정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어 부작용은 발견되나 원칙에 따라 실시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계급제적 성격이 강한 일반 행정분야에 적용되어, 평가목적을 분명히 하지 못한 적용으로 권위체계와 평가방향의 성격이 충돌되는 현상이라 파악하였다.

참고문헌
- 조경호, 박천오 (2004.11) 「한국사회와 행정연구」제15권 3호. 중앙행정기관 다면평가제도와 운영 개선방안 :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 중앙인사위원회 (2006) 다면평가 운영요령 및 우수사례집.
- 중앙인사위원회 (2003.12) 다면평가 설계 및 운영 개선방안(CSC 정책연구보고서)
- 중앙인사위원회 (2008.8.25) 다면평가 운영요령
- 중앙인사위원회 (2006.8) 다면평가 운영실태 점검 결과
- 행정안전부, 외교통상부, 중앙인사위원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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