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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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 가족의 본질 ]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기능

제 2 절 [ 가족의사결정 ]
1. 가족의사결정의 중요성
2. 가족역할
3. 남편/ 아내 의사결정의 동학
4. 어린이
5. 가족의사결정의 갈등
6. 가족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제 3 절 [ 가족생활주기 ]
1. 전통적인 가족생활주기
2. 비전통적 FLC
본문내용
가족은 소비자 행동에 있어 주된 영향요인임과 동시에 행위주체가 되고, 제품의 구매에도
영향을 미치며 마케팅 관리자 입장에서도 주요 소비단위이며 여러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 마케팅을 위한 주요 목표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이란 마케팅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고 있는 바 그것이 어떻게 그리고 왜
구성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먼저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고, 가족의사결정에 있어서는
남편과 아내의 상대적 영향력과 부모와 자녀간의 영향을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아내의 가족생활주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가족 형태
1. 부부 가족 - 부부로만 구성되는 가족
2. 핵 가 족 - 부부와 미혼의 자녀만으로 이루어진 소가족
3. 대 가 족 - 하나의 가옥 안에서 3대 이상의 직계친(直系親)이나
방계친(傍系親)을 포함한 세대원이 동거하는 생활공동체.


가족시장의 중요성
1. 가족이란 조직단위에서 구내, 사용하는 제품이 많다.
2. 관혼상제 등 가정 및 가족 상호관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의식,
행사와 관련되는 시장기회와 규모가 크다.
3. 소비자 개인이 스스로 돈을 벌어서 스스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가족구성원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4. 소비자 또는 사용자가 개인이라 하더라도 구매자 또는 구매결정자는
가족에서 다른 구성원인 경우가 많다.
5. 모든 인간은 반드시 한 가정의 구성원이므로 가족은 직.간접적으로
개인의 소비자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6. 가족의 생활주기가 변화함에 따라 가족구성원의 구매패턴도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4) 가족 구성원 사회화
  어린이에 대한 사회화는 가족이 수행하는 또 하나의 중심된 기능이 되고 있는 사회화 가정은 어린이들에게 그 사회의 문화와 일치라는 가치나 행동양식을 심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에는 성격형성, 대인관계의 방법, 적절한 옷차림, 행동양식이나 언어, 직업의 선택 등을 모두 포함한다.
 
(5) 소비자 사회화
 어릴 때의 사회화 가정 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 사회화로 사화화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걸맞는 태도와 행동패턴을 학습하는 과정이 라 할 수 있다. 소비자 사회화는 어린이들이 소비자로 기능하는 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들을 습득하고 자신의 위치에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정의 하였다.  어린이의 소비자 행동 규범은 역할 모델로서 기능을 하는 그들의 부모의 관찰을 통해 획득 되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소비자 사회화는 예산. 가격결정. 상표 태도와 관련된 기술. 지식. 태도의 획득과 같은 소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과 젊은 남성이 처음으로 면도기를 구매 한다든가 여성이 처음으로 성인용 화장품을 구매하려 하는 경우와 같이 간접적으로 소비와 간련된 것 등 두 가지를 구성요인으로 하는 사람들이 그 둘의 제품을 왜 구매하는지를 이해하기를 원하는 마케팅 관리자에게 더 중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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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국마케팅 연구소 kids는 무엇으로사는가? (마케팅)제31권 제5호 통권 340 호
8 한국마케팅 연구소 “불황기의 마케팅과 광고전략” (마케팅) 제35권 제4호
9 한국마케팅 연구소 “한국과 일본의 호.불황기의 소비 형태 비교 (마케팅) 제32권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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