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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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 목적 및 방법
2.하이패스 동작 원리
3.하이패스 출구차로 시스템 구성도
4.하이패스 단말기
5.역 사
6.하이패스 설치 및 이용 영업소(현황)
7.대상차량 및 신청자격
8.하이패스플러스카드(전자카드)
9.통행료 수납
10.하이패스 차로 통행 방법
11.하이패스 차로 구분 방법
12.하이패스의 문제점
13.외국의 하이패스 운영방법
14.시장 동향 및 전망
15.하이패스 10계명
16.결론
본문내용
차단기 오작동 문제로 인한 사고
비용부담(고가의 단말기)
지방 소도시, ‘전국 개통’위한 희생양
무선통신의 단점
(전파장애를 받을 수 있음)
-태양의 자기폭풍
-강한 전파의 간섭
-현장 여건 상의 장애


하이패스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개통됨에 따라 하이패스 단말기(OBU) 보급이 예상보다 빨리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선진국 무인요금 징수시스템 이용률은 일본 66%, 이탈리아46.8%, 프랑스 32%이며, 우리나라는 시행 초기단계로 2007년말 기준으로 16%에 불과하다. 한국도로공사는 66만대 수준인 하이패스 단말기가 장기적으로 250만대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하이패스 전국 개통 후 이용률을 2011년까지 50%, 2013년 70% 높일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이 단말기 유통시장을 개방함으로써 하이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향후 250만대 규모의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한창이다.
하이패스는 통행료 징수 뿐만 아니라, 교통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활용하고, 고속도로상의 교통흐름 예측이나 긴급 상황 조치 등이 가능하다. 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차로를 확대할 계획이어서 하이패스 이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하이패스플러스 http://www.hipassplus.co.kr
한국도로공사
http://www.e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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