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케팅과 사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의

2.등장배경

실버 소비자의 이해

3.실버 마케팅의 사례
[사례 1] 실버케어 Home instead senior care

<사례 선정 이유>

[사례 2] 돌봄여행 R투어

<사례 선정 이유>

[사례 3]웰빙과일나라 어르신들 사진
<사례 선정 이유>

4.사업계획 - 실버 결혼정보회사

가. 노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나. 노인의 이혼과 재혼에 대한 가치간의 변화와 노인재혼사업의 전망

다. 사업목표

라. 실버 결혼정보회사 STP전략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마. 시장분석(외부환경)

바. 환경분석(경쟁사분석)
듀오리메리

더 원

사. SWOT분석

아. 마케팅 전략 판매 촉진

가격책정 사유

본 가격대의 시장진입 가능성

수익성

<판매전략>

off-line

on-line

자. 제품 및 서비스

[세부내용]

★와인 파티

★여행상품개발

★여가공유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4.사업계획 - 실버 결혼정보회사

가. 노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의 실버(silver)산업, 즉 노인산업은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고령화, 생활수준의 향상,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실버 세대층은 점점 두터워지는 반면,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뒷받침할만한 실버 산업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도, 세분화되어 있지도 않은 실정이다. 우리나라 노인산업 시장의 규모는 한국보건사회 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2001년 기준 17조원의 규모에서 2010에는 약 41조원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 상공회의소의 대한 상의 보고서에서는 2008년을 전후해 은퇴노인소비층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실버산업이 오는 2010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발표한 ‘국내 실버산업의 성장성 전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0년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7.0%를 넘어서면서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경우, 오는 2008년을 전후해 6.25전쟁후 태어난 베이비붐세대(50년대 후반~70년대 초반 출생) 소비층이 가세하면서 오는 2010년~20년 10년간 고령친화산업, 즉 실버산업의 성장률이 연평균 12.9%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나. 노인의 이혼과 재혼에 대한 가치간의 변화와 노인재혼사업의 전망
최근 서구화, 개방화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로 우리나라 노인들의 이혼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황혼 이혼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62.5%가 재혼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사회에서 노인은 인구학적 상황의 변화와 함께 산업화로 인한 사회적·지리적 이동의 증가와 그에 따른 노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의 분리, 그리고 부부중심의 가족가치관의 강화, 노부모 부양의식의 약화, 핵가족화 등 일련의 가족적·사회문화적인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속에서 노인들은 노년기에 예상되는 대표적인 상실의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홀로 됨으로 인한 외로움과 고독의 문제일 것이다. 그러므로 노년기가 길어진 상황속에서 홀로 노후를 보내야 하는 노인은 외로움을 비롯한 여러 가지 노년기의 독신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의 하나로서 전배우자와의 관계를 대신해 줄 수 있는 이성교제나 재혼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 가운데 특히 노혼은 홀로 된 독신노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노년기의 재혼은 분명 홀로된 노인에게 생의 의욕과 활력을 회복시켜 주는 긍정적인 생활사건이며 아울러 최근 문제가 되는 노인부양문제와 관련하여서도 자녀에게 노후를 의존하지 않는 바람직한 노
참고문헌
1. 국내문헌
- 원융희(2008, 1), 실버 마케팅, 대학서림.
- 이의훈, 김숙응(2004, 3), 21세기 시장선점을 위한 실버 마케팅, 형설출판사.
- 통계청(2005), 장래인구 특별추계.
- 최성재(1999), 미래사회와 실버산업, 미래사회와 노후생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 부산발전연구원(1996), 실버서비스산업의 발전과 진흥방안.
- 오수철(1995),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년기 재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04), 한국노인복지학회
-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조사(2006), 박태룡
- 김주연, 사별노인 재혼 실태에 관한 연구, 교정복지연구 11호

2. 국외문헌
- Levande, D.I., Herrick, J. M. and sung, K-T. "Eldercare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Journal of Family Issues, Vol. 21 No. 5, pp. 632~51, 2000.
- Sterns R.S. and Sterns H.L.(1995), Consumers Issues : The Mature Market, In the Encyclopedia of Aging, Springer Publishing Co.
- Moschis G.P.(1994),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Mature Market, Westport, Quorum Books.
- USA Today. "How Old Is Old?" (November 18) : A1, 1987.
3. 인터넷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불감자.
- 돌봄여행R투어 (주)CTL네트웍스 홈페이지. 이상호.
- 동구노인종합복지관 실버카페, 웰빙건강과일도시락판매 사업|작성자 과일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버카페 사업계획서 - 마케팅 및 광고전략
  • 실버카페 사업계획서Ⅰ. 실버산업 및 사업성 분석Ⅲ. 실버카페 사업내용Ⅳ. 마케팅 및 광고전략Ⅵ. 재무분석(차후 최종작성 예정)Ⅱ. 실버카페의 산업성 분석목 차Ⅰ. 실버산업 및 산업성 분석우리나라 노령화 현황 : - UN에서 노령인구 7%이상을 고령화 사회로 분류함- 일본 국립사회보장 인구문제 연구소가 내놓은 ‘인구통계자료’ 에 따르면 한국은 2017년에 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중이 전체의 14%인 사회)가 됨- 2026년도의 노령인구

  • (사업계획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 전문 포털 사이트 - 산업 기업 및 제품 분석, 경영전략, 소요자본 및 제품 개발 계획
  • Ⅰ 사업계획서 요약문최근 노인 인구의 증가와 여가를 찾는 노인들의 증가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타운, 실버쇼핑몰 등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인터넷을 통한 실버타운구축으로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여행ㆍ이벤트ㆍ쇼핑몰 등에서 중개수수료 및 판매수익을 추구한다. 초기의 노인을 위한 이벤트 & 여행 & 쇼핑몰 운영에서 좀 더 범위를 확대하여 노인 전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한다. 포털의 형태를 취하지만 비즈니스

  • (사업계획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 전문 포털 사이트
  • Ⅰ 사업계획서 요약문최근 노인 인구의 증가와 여가를 찾는 노인들의 증가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타운, 실버쇼핑몰 등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인터넷을 통한 실버타운구축으로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여행ㆍ이벤트ㆍ쇼핑몰 등에서 중개수수료 및 판매수익을 추구한다. 초기의 노인을 위한 이벤트 & 여행 & 쇼핑몰 운영에서 좀 더 범위를 확대하여 노인 전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한다. 포털의 형태를 취하지만 비즈니스

  •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
  • 사 업 계 획 서㈜회사명 상록수대표이사 이 상록주소 서울시 강남구 세곡동 365 - 3이메일 sangrok81@hotmail.com전화 02 – 3411 - 0809목 차Ⅰ. 회사개요 Ⅱ. 상록수 기업의 교육프로그램 Ⅲ. 시장분석과 마케팅 계획Ⅳ. 해외 실버산업에 대한 자료와 상록수 기업의 시설계획Ⅴ. 재무 계획Ⅵ.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나서Ⅰ. 회사 개요21C를 맞이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 괄목할만한 점은 산업의 발달로 사람들의 수명이 길어지고 있다

  • [마케팅원론, 사업계획서] 실버여행 산업
  • 실버 소득 상승노인 희망 여가 1위다양한 대체품모방성Strength상황분석 - SWOT SWOT높은 인지도다각화된 사업망계층 특화 상품 부재취약한 비수기실버 소득 상승노인 희망 여가 1위다양한 대체품모방성Weakness상황분석 - SWOT Weakness상황분석 - SWOT SWOT높은 인지도다각화된 사업망계층 특화 상품 부재취약한 비수기실버 소득 상승노인 희망 여가 1위다양한 대체품모방성Opportunity상황분석 - SWOT Opportunity상황분석 - SWOT 마케팅 원론 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