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간 경험의 의미와 청소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주요개념
1. 네트워크와 사이버공간
2. 사이버 공간과 청소년 문화

Ⅲ.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Ⅳ. 웹사이트 분석을 통해 본 청소년 문화
1. 웹사이트의 유형
2. 사례선정
3. 사례분석
1) 문화생산의 측면
2) 문화향유의 측면
3) 네트워크의 측면

Ⅴ. 사이버공간 경험과 문화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자의 특성
3. 청소년들의 사이버 활동에 대한 생각
2. 청소년들의 사이버공간 경험의 심층적 해석

Ⅵ. 결론 : 사이버공간 경험과 청소년 문화의 이해

본문내용

3. 사례분석
위와 같이 선정된 웹사이트를 문화형성 과정의 두 요소인 ‘문화생산’과 ‘문화향유’ 그리고 사이버공간을 특징짓는 ‘네트워크’라는 특성을 기준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이러한 세 측면에서의 웹사이트 분석은 사이버공간에서 청소년문화가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다.

1) 문화생산의 측면
사이버공간의 문화활동에서 문화생산의 측면은 ‘누가 주체가 되어 만드는가’,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는가’라는 두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기로 한다.

(1) 누가 만드는가?
기획주체별로 분석대상인 4개 사이트를 분류하면 크게 ① 청소년 기획 사이트, ②청소년 단체 기획 사이트로 나뉜다.

(2)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는가?
<CYC>의 경우, ‘모니터활동팀’과 ‘영상활동팀’의 두 개 팀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활동과 온라인 활동이 함께 진행된다.
<하자>는 계획과 정보를 소통하고, 활동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게시판’이 핵심이다. 전체 4개 게시판을 주축으로 하여, 커뮤니티 안에는 하자 기자단, 죽돌기획 프로젝트, 디스토리실험극단, 자치모임 게시판, 등 10여개가 넘는 커뮤니티 소통이 진행되고 있다.
<스스로넷>은 인터넷방송이라는 컨텐츠가 중심이 된‘다. ‘뉴스’, ‘TV’, ‘라디오’, ‘미디어 아카데미’라는 네 개의 영역을 중심으로 각 영역에서 제작한 자료와 활동내용이 축적되어 있다.
<아이두>는 ‘10대 독립’,‘비상업성’이라는 정신을 내세우며, 청소년의 직접 기획과 운영을 강조하는 사이트이다. 수다클럽, 시선난장, 학교는 죽었다. 사제부공방, 인권침해고발센터, 청소년의회, 인터뷰아이두 등 다양한 대화가 하위메뉴들을 통해 기성세대와 사회에 대한 청소년들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2) 문화향유의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의미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부모들의 교육열에 힘입어 90%이상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컴퓨터 보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를 통해 서로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PC통신, 인터넷 등의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생활공간 또는 새로운 경험환경으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들의 욕구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게 때문이며 오늘날 새롭게 등장하는 사이버 공간 문화 역시 대부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청소년 시기에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입할 경우, 자기조절 능력이 약화되어 충동적으로 되거나, 사회적 능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여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거나 사회적 도덕성이 약화될 수가 있다.변화에 민감하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흡수 속도가 빠른 청소년층이 정보의 바다를 서핑하면서 발생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는 청소년의 사회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청소년의 여가시간이 상당 부분 사이버 공간(Cy

  • [청년문화] 사이버 커뮤니티
  • 청소년들이 더욱 쉽게 사이버 공간에 접할 수 있게 되었다.청소년들은 자신들만의 공간을 마련 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생활시간을 늘려 나가고 있다. N세대라 칭해 지는 이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을 가장 가깝고 친숙하게 접하는 세대로 이러한 사이버 공간과는 떼어놓고 생각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사이버 공간의 문화를 청소년들이 주도하고 있는 만큼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생활 하면서 그들만의 삶, 이상과 현실을 경험하고

  •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
  • 의미와 동일시 개념 및 비판연구와 엘킨드의 짜깁기식 동일시 개념은 무엇인가?연구문제 3 사이버 공간 안에서 우리 청소년의 정체성은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Ⅱ. ‘사회적 모항’으로서의 가정의 기능변화와 청소년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화 기관이다. 시대와 사회를 막론하고 가정과 부모역할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사회, 경제, 문화 등의 변화 및 산업화와 정보화의 영향으로 인해 가정의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 사이버 문화의 특징- 부정성사이버 문화의 특징 가상공간의 특징사이버 문화의 현황 및 문제점청소년 세대가 가상공간에서 구성하고있는 여러 행위의특성과 실태, 문제점바람직한 사이버 문화의 방향청소년과 사이버 문화인터넷 이용빈도 거의 매일: 69.8%-남자 청소년 74.0%, 여자 청소년 65.7%(고교생: 64.1%, 대학생 77.3%)인터넷 이용 목적: 게임과 오락 28.7% 좋아하는 게임 유형: 온라인 게임 59.7% 사이버 문화 현황 및 문제점>>현황>>문제점사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