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및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 장 >>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및 기능
제 1 절.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1.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원리

3.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발달

제 2 절.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영역

제 3 절.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기능

1. 지도성 발휘

2. 수업관리

3. 교육과정 관리

4. 인사행정 ․ 장학

5. 재무행정 ․ 사무관리 ․ 시설관리

6. 대외관계 관리

7. 평가


본문내용
2. 교육행정의 원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원리
- 조장성, 수단성, 민주성, 독자성, 전문성, 평등성, 협동성, 효과성, 효율성, 합법성, 지역사회연관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조장성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은 교육조직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하도록 함으로서 교육이 각각의 아동이 도달할 수 있는 가능한 수준까지 개인의 능력을 향상하려는 꿈을 실현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조장적 성격을 갖는다.

․ 수단성 : 교육행정이 추구하는 목적은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 행동의 변화 및 태도의 변화이며, 교육행정 자체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인 행위이다.

․ 민주성(liberty) : 교육행정이 민주적 성격을 갖는다는 것은 교육조직이 스스로의 규범과 규칙을 가지고 자주적으로 통제하는 가치 요소를 갖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조직과 교육조직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실험장이다. 학교조직과 교육조직은 다양한 학생집단 형성과 학생대표 선출의 기회제공을 통하여 민주사회의 기초가 되는 학생들을 배양한다. 교사는 교육행정 교육경영에 학교운영위원회, 직원회 및 교무분장 등을 통하여 참여적 의사결정 민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보고서
  • 목차(目次)제 1절 학교경영의 의의제 2절 학교경영의 편제제 3절 학교경영의 방향제 4절 학교경영의 기법제 5절 교육행정 정보시스템(NEIS) 관리제 6절 학교의 사무관리제 7절 학교운영위원회 관리제 1절 학교경영의 의의1. 학교경영의 개념학교경영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정보의 활용을 조정⦁통합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경영은 교육행정의 경영관리적 접근과 개념을 같이하나, 학교를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2018 2학기 방통대 과제물교육행정및경영 4학년 공통과제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과제 작성 시 지시

  • [지방자치]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의의1) 개 념2) 가치와 효용3) 지방교육자치제와 지방자치제의 관계3. 일본의 지방교육자치제도와 그 시사점1) 일본의 지방교육자치제도2) 일본 교육자치제도의 시사점4.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1) 의결기구 일원화 (지방의회와 교육위원회의 통합)2) 교육감․교육위원의 주민직선제 도입3) 지방교육행정협의회와 교육감 협의체 설치4) 준용 규정 관련5. 지방 교육자체 제도의 문제점1) 중앙으로부터의 예산 배분과 예산제약2) 입법기능의 미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개선방향 및 향후 과제 분석(휴맥스의 사례)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개선방향 및 향후 과제 분석(휴맥스의 사례)Ⅰ. 서론Ⅱ. 지식기반경제의 노동시장 구조의 변화Ⅲ. 국가 인적자원개발(HRD) 패러다임의 변화Ⅳ. 인적자원개발(HRD)과 정부의 조직 기능 조정1. 인적자원개발회의와 교육부총리의 역할2. 부처간의 역할분담3. 의제주도적 정책과정의 활용4. 차관보제도와 인적자원정책국5. 인적자원정책위원회Ⅴ. 인적자원개발(HRD)과 기업의 역할1. 인적자원개발(HR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