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및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제 1 장 >>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및 기능
제 1 절.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의의
1.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원리
3. 교육행정 교육경영의 발달
제 2 절.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영역
제 3 절.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기능
1. 지도성 발휘
2. 수업관리
3. 교육과정 관리
4. 인사행정 ․ 장학
5. 재무행정 ․ 사무관리 ․ 시설관리
6. 대외관계 관리
7. 평가
- 본문내용
-
2. 교육행정의 원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원리
- 조장성, 수단성, 민주성, 독자성, 전문성, 평등성, 협동성, 효과성, 효율성, 합법성, 지역사회연관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조장성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은 교육조직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하도록 함으로서 교육이 각각의 아동이 도달할 수 있는 가능한 수준까지 개인의 능력을 향상하려는 꿈을 실현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조장적 성격을 갖는다.
․ 수단성 : 교육행정이 추구하는 목적은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 행동의 변화 및 태도의 변화이며, 교육행정 자체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인 행위이다.
․ 민주성(liberty) : 교육행정이 민주적 성격을 갖는다는 것은 교육조직이 스스로의 규범과 규칙을 가지고 자주적으로 통제하는 가치 요소를 갖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조직과 교육조직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실험장이다. 학교조직과 교육조직은 다양한 학생집단 형성과 학생대표 선출의 기회제공을 통하여 민주사회의 기초가 되는 학생들을 배양한다. 교사는 교육행정 교육경영에 학교운영위원회, 직원회 및 교무분장 등을 통하여 참여적 의사결정 민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