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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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원자격제도와 양성제도의 개념과 의의

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 교원양성의 현황
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
3. 교원자격제도의 현황


Ⅲ 교원양성의 문제점

1. 교원양성 질 관리체제 및 프로그램의 전문성 미흡
2.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감독체제 미흡
3. 교원수급의 불균형
4. 특색 없는 교원양성교육
5. 교원자격증 남발
6. 교원자격의 영구화와 미분화
7. 교직 임직 기회의 제한

Ⅳ 교원양성 및 임용정책의 쟁점

1. 교원양성체제
(1) 목적제
(2) 개방제
(3) 절충제

2. 수습교사제
3. 교원자격 국가고시제
4. 교원임용고사
5. 교원교육평가인정제

Ⅴ 관련 기사

"사범대, 6년제로 특성화 해야"

"藥.醫.敎.師大 학제연장 `반대" 우세"

`교대 6년제 전문대학원 전환' 방안 제시

교대·일반대 자율 통폐합 추진

Ⅵ 토의주제 및 선정 이유

Ⅶ 자료 출처
Ⅷ 발표계획안

본문내용
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
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 : 일반적인 대학입시제도의 틀 속에서 특별한 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즉, 교육대학, 사범대학, 일반대학 사범계 학과의 일반전형에서 교직 적격자의 선발을 위해 교직적성 및 인성시험 등을 실시하고, 특별히 학교장 추천을 받아 교직 적격자를 선발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별도의 규정은 없다. 다만 고등교육법 44조에 교육대학⦁사범대학⦁종합교원양성대학 및 교육과의 교육은 그 설립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①교육자로서의 확고한 가치관과 건전한 교직윤리를 갖추도록 하고, ②교육의 이념과 그 구체적 실천방법을 체득하게 하며, ③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생애에 걸쳐 스스로 신장시켜 나가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도록 한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측면에서 공통적이면서도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 교육대학 등과 사범대학 등의 교과목
교육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심화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
사범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일반선택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
각 범주 내에서 독자적이면서도 다양한 교과목 개설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 초등교원 양성교육과 중등교원 양성교육의 비교
초등교원 양성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높은 가운데 선택 교과에 한해 차별성이 있는 교 과과정 운영
중등교원 양성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낮은 가운데 대부분의 과정에서 차별성이 강한 교과과정 운영
- 교직과정 교육과정 : 일반대학의 교육과정을 적용 받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교직과정 교과목(교직과목)을 공통적으로 이수하도록 함

*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교원자격 검정령 시행규칙 제12조에 규정)
영역
과목
최저이수학점
대학
전문대학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기타 교직이론에 관한 과목
14학점 이상
(7과목 이상)
10학점 이상
(5과목 이상)
교과교육
⦁교과 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과목
⦁기타 교과교육에 관한 과목
4학점 이상
(2과목 이상)
4학점 이상
(2과목 이상)
교육실습
⦁교육실습
2학점 (4주)
2학점 (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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