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원자격제도와 양성제도의 개념과 의의
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 교원양성의 현황
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
3. 교원자격제도의 현황
Ⅲ 교원양성의 문제점
1. 교원양성 질 관리체제 및 프로그램의 전문성 미흡
2.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감독체제 미흡
3. 교원수급의 불균형
4. 특색 없는 교원양성교육
5. 교원자격증 남발
6. 교원자격의 영구화와 미분화
7. 교직 임직 기회의 제한
Ⅳ 교원양성 및 임용정책의 쟁점
1. 교원양성체제
(1) 목적제
(2) 개방제
(3) 절충제
2. 수습교사제
3. 교원자격 국가고시제
4. 교원임용고사
5. 교원교육평가인정제
Ⅴ 관련 기사
"사범대, 6년제로 특성화 해야"
"藥.醫.敎.師大 학제연장 `반대" 우세"
`교대 6년제 전문대학원 전환' 방안 제시
교대·일반대 자율 통폐합 추진
Ⅵ 토의주제 및 선정 이유
Ⅶ 자료 출처
Ⅷ 발표계획안
- 본문내용
-
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
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 : 일반적인 대학입시제도의 틀 속에서 특별한 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즉, 교육대학, 사범대학, 일반대학 사범계 학과의 일반전형에서 교직 적격자의 선발을 위해 교직적성 및 인성시험 등을 실시하고, 특별히 학교장 추천을 받아 교직 적격자를 선발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별도의 규정은 없다. 다만 고등교육법 44조에 교육대학⦁사범대학⦁종합교원양성대학 및 교육과의 교육은 그 설립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①교육자로서의 확고한 가치관과 건전한 교직윤리를 갖추도록 하고, ②교육의 이념과 그 구체적 실천방법을 체득하게 하며, ③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생애에 걸쳐 스스로 신장시켜 나가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도록 한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측면에서 공통적이면서도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 교육대학 등과 사범대학 등의 교과목
교육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심화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
사범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일반선택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
각 범주 내에서 독자적이면서도 다양한 교과목 개설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 초등교원 양성교육과 중등교원 양성교육의 비교
초등교원 양성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높은 가운데 선택 교과에 한해 차별성이 있는 교 과과정 운영
중등교원 양성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낮은 가운데 대부분의 과정에서 차별성이 강한 교과과정 운영
- 교직과정 교육과정 : 일반대학의 교육과정을 적용 받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교직과정 교과목(교직과목)을 공통적으로 이수하도록 함
*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교원자격 검정령 시행규칙 제12조에 규정)
영역
과목
최저이수학점
대학
전문대학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기타 교직이론에 관한 과목
14학점 이상
(7과목 이상)
10학점 이상
(5과목 이상)
교과교육
⦁교과 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과목
⦁기타 교과교육에 관한 과목
4학점 이상
(2과목 이상)
4학점 이상
(2과목 이상)
교육실습
⦁교육실습
2학점 (4주)
2학점 (4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