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마케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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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각마케팅
1장 감각 마케팅의 위력

2장 합리성을 재정립하라

3장 진정한 과학적 마케팅

4장 새로운 리서치 기법

5장 감성 브랜딩 전략

6장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 설계

7장 감각마케팅의 핵심전략 1

8장 감각마케팅의 핵심전략 2

9장 소비자 욕구는 진화한다

10장 마케팅의 새로운 미래


본문내용
4장 새로운 리서치 기법
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기반이자 디딤돌은 뭐니 뭐니 해도 리서치다. 아무리 수많은 감각적 수단을 도모한다 해도 그 대상이나 욕구가 맞아 떨어지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과학의 도움으로 다행히 우리는 소비자들을 좀 더 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부터 기존 리서치 기법이 안고 있는 치명적인 오류를 낱낱이 파헤치고, 소비자의 진심을 꿰뚫을 수 있는 새로운 기법들을 알아보자. 훌륭한 리서치는 각종 위험 요인들을 줄여주고, 다양한 자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좀 더 다가가야 한다. 그 길을 열어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 리서치이다. 리서치 기준의 새로운 과학적 모델은 다음 네 가지 규준에 의거해야한다. 그 네 가지 규준은 의식 대 무의식, 실시간 반응 대 매개된 반응, 감각-감성 대 이성, 언어 대 비언어 이다. 이것에 의거하지 않은 전통적인 마케팅 리서치 기법들은 회귀분석, 표본조사, 래더링, 단어연상과 문장 혹은 은유기법, 스토리텔링이나 만화그리기 등이다. 평범한 리서치 기법으로는 사람들의 육체적인 반응을 읽어낼 수 없다. 간단하게 리서치 방법에 대해 소개 하겠다. 크게 분류를 하면 전통적 분석방법과 정신생리학적 방법이 있는데 먼저 전통적 분석방법에는 포커스 그룹(브레인스토밍에 유용. 즉각적이고 표면적인 수준의 감정 및 언어적 정보에 적합. 사회적으로 용인 가능한 것을 감지하는데 유용. 그룹 자체 내 역할과 중재자의 영향력으로 인한 편견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주된 약점) 표본조사(태도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 분석이 수월한 수치 확보 가능. 인터넷에서 진행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추상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감각적 자극이 없음. 입력 데이터 자체가 회고적이기 때문에 기억의 오류라는 위험성이 존재함), 초이스 모델링(과거 행동을 이용하여 미래 행동을 예측. 데이터가 충분치 않거나 부정확하거나 혹은 최근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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