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유행색과 컬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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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러한 컬러사용의 도구로 이미지 스케일이 있다.이것은 어떠한 물건의 사용된 컬러와 대상이 추구하는 이미지가 잘 맞아 떨어져야 제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아 지는데 ,가장 좋은 디자인은 각각의 컬러가 갖는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을말하며,이미지스케일은 이러한 과정에서 객관적으로 컬러를 분석하고,적용할수 있도록 도와 주는 도구 이다.이러한 도구 는 마케팅에서 쓰이는 설문조사,또는 FGI등과 같은 마케팅조사의 기본이 되는 도구와 같이 컬러마케팅의 기본이 되어주고 있다.
"몸이 열냥이면 눈이 여덟냥이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사람의 오감중에서 눈(시각)이 가장 느끼는 범위가 크고 넓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컬러마케팅의 기본 조건이 되며,기초가 되는 것을 말한다.
컬러는 여러 가지의 사회적 ,역사적,이외 의 여러 관계를 가지게 되는데 ,예를들어 6~7세의 "여자아이가 분홍색 옷을 입으면 예쁘다" 라는 것은 누군가가 일부러 가르쳐 주지않아도 알수 있게되는 사회적 통념을 통한 것이다.또한, 강렬한 태양빛의 지역에 사는 라틴계인종은 빨랑,노랑등과 같은 따듯한 컬러를 선호하며,북유럽사람들은 차가운 느낌의 컬러인 하늘색 등과 같은 파스텔컬러를 선호 한다고 한다.이와같이 컬러는 문화인류 와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도 하는데,이의 대표적인 예로,스타벅스의 로고는 초록색,검정색의 으로 이루어져있으며,이것은 미국 아이비리그의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젊은이들은 스타벅스로고가 새겨진 종이컵을 들고 가는 자신의 모습에 만족감을 느끼게끔해준다.이와 같이 컬러는 사회,문화,역사,등과 같은 여러부분에 걸쳐서 스며들어 있으며 이모든것은 마케팅의 기회를 가지게 하고,노출된 색깔로 인해 마케팅효과가 상승하기고 하락하기도 한다.이러한 컬러마케팅의 근본적인 시작은 1990년 이후 감성소비의 시작으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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