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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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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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블루오션 전략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새로운 시장 공간
지속적 블루오션 창출
블루오션 창출의 효과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 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전략캔버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제거, 감소, 증가 창조(ERRC) 구성표
Part 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Chapter 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① 대안 산업을 관찰하
② 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찰하라
③ 구매자 체인을 관찰하라
④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
⑤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 관찰
⑥ 시간흐름을 고찰하라
Chapter 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기업의 전략을 시각화하라
Chapter 5. 비고객을 찾아라
비고객의 세 계층
Chapter 6.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Part 3. 블루오션 전략 실행
Chapter 7. 조직상의 중요 장애를 극복하라
Chapter 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공정한 절차 3E 원칙
▶ 참여(Engagement)
▶ 설명(Explaination)
▶ 기대의 명확성(Clarity of Expectation)
공정한 절차와 블루오션 전략
Chapter 9. 결론 -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모방 차단 장벽
언제 가치혁신을 다시 해야 하는가
- 본문내용
-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 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전략캔버스
전략 캔버스는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 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다. 이것은 두 가지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이미 알려진 시장 공간에서 업계 참가자들의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때문에 전략 캔버스는 경쟁자들이 지금 어디에 투자를 하며, 업계가 제품과 서비스, 유통에서 경쟁하는 요소는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는 것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왼쪽의 표는 이 모든 정보를 그래프 형태로 보여준다. 수
평축은 업계가 경쟁하고 투자
하는 요소 범위이다. 예로 미
국 와인 산업의 경우에는 7
가지 기본 요소들이 있다. 이
러한 요소들은 좋은 와인을 판별하는 기준이었다. 이 기준
들은 와인을 잘 아는 고객이
나 애호가 들에게만 의미가 있었으며, 특별한 행사에 어
울리는 술로 판촉하는 데 중
요한 것이기도 했다. 시장 시
각에서 미국 와인 산업의 기
존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그럼 전략 캔버스의 수직축을 통해 구매자들이 느끼는 경쟁 요소들의 수준 정도를 살펴보자. 그래프 상의 표시점이 높으면 기업이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많고 따라서 투자를 더욱 많이 한다는 뜻이다. 가격의 경우, 표시점이 높을수록 상품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 요소를 통해 이제 우리는 와인 산업계의 전략적 프로파일이나 가치곡선 이해를 돕는 와인 생산업체들의 공급 상품 현황을 도식화할 수 있다.
수많은 경쟁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와인을 전략 캔버스 위에 그려보면 시장 관점에서 볼 때 모두 근본적으로 동일한 전략적 프로파일을 갖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프리미엄와인과 저가 와인의 가치곡선은 둘 다 거의 같은 모양의 곡선을 띤다. 이 두 전략적 그룹의 곡선 간격은 동일하나 공급 상품의 수준을 보여주는 위치점은 다르다. 이런 산업 여견 속에서 경쟁자를 벤치마킹하거나 ‘좀더 적은 비용으로 좀더 많은’ 이라는 방식으로 경쟁자를 추월하려는 노력은 기업을 강력한 이익 창출 성장 궤도에 올려 놓지 못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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