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가구업체 Ikea 이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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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케아의 개요
2. 회사소개
3. 이케아의 상법

① 셀프서비스를 채택해 질 좋은 상품을 싼값에 대량으로 판매한다
② 설계는 자사에서 하고 제조는 전문업자에게 맡긴다
③ 유통 비용을 철저하게 줄인다
④ 현장을 중시하는 자세
⑤ 실천하라!

4. 이케아 • 캄프라드의 구계명
5. 유럽의 가구산업과 ikea 의 전략 비교
6. IKEA의 미국시장 진입전략
7. 유럽의 DIY(Do It Yourself) 시장
8. 참조 문헌
본문내용
3. 이케아의 상법

캄프라드의 성공담은 흔히 동화 같다고들 하는데, 아닌게아니라 정말 꿈 같은 출세담이다. 이러한 인물을 일본에서 찾자면, ‘유통혁명의 기수’로서, 거대한 유통 제국을 건설한 다이에의 ‘나카우치 이사오’ 회장 같은 인물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캄프라드가 나카우치 회장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국내 시장에서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자신의 비즈니스 스타일로 일관해 성공해 거두었다는 것이다.
소니, 혼다, 도요타처럼 일본에서 제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기업이 많지만 이케아처럼 유통 소매업으로 전 세계에 진출해 성공을 거둔 기업은 무슨 까닭에선지 전무에 가까운 상태다.
세계 최대의 소매 체인점이라는 미국의 샘 월튼이 만든 월마트만 하더라도 매출의 대부분을 미국 내에서 올리고 있지만, 이케아는 매출의 90퍼센트를 해외 시장에서 올리고 있다.
물론 인구 890만 명인 스웨덴은 국내 시장이 매우 협소해 성장을 바라는 기업이라면 좋든 싫든 해외로 나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이렇게 국제적인 존재로 성장한 이케아는 매우 두드러진 사례다. 이케아가 지금의 비즈니스 스타일을 굳힌 때는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까지였으며, 지금도 기본적인 전략은 당시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럼 이케아의 경영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① 셀프서비스를 채택해 질 좋은 상품을 싼값에 대량으로 판매한다.

이케아 매장에서 판매되는 가구는 한결같이 품질이 좋으면서 결코 일부 부유층용 고급품이 아니라 일반인도 비교적 쉽게 살 수 있는 가격대다. 가격은 다른 전문점보다 평균 20~30퍼센트나 싸다.
대형 점포인 만큼 상품 구색이 좋아 넓은 매장에는 소파, 테이블, 책장 같은 가구 외에 식기, 나이프, 포크, 조명 기구, 침대 커버, 커튼, 카펫 같은 생활용품도 진열되어 있다. 이 회사가 다루는 아이템은 무려 1만 1천 점에 이른다.
점포 영업은 슈퍼마켓과 마찬가지로 셀프서비스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상품 배달이나 설치 서비스는 전혀 없으며, 고객이 스스로 갖고 갈 수 있는 제품만 다르다. 따라서 매장에서 판매되는 가구는 모두 조립식이며, 고객은 구매한 가구를 자기 자동차에 싣고 돌아가 자택에서 직접 조립하고 설치해야 한다.



참고문헌
바이킹 경영학(원제 : Viking’s seven lessons) : 들녘 출판사
유럽의 유통산업 : 대한 서울 상공 회의소
인터넷 : SPECIAL REPORT 제 470호 2001.03.14
제 583호 2001.04.24
박철순 < 서울대 경영대 교수 >
뉴스위크 한국판 I D I O M 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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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cbk8***
    (2017.05.28 00: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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