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창의적인 문학수업에 대한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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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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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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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들어가서
⑴독서교육과 문학교육
⑵말하기·듣기·쓰기교육과 문학교육
⑶창의적인 문학교육의 사례와 그 방법
1. 이 책은
2. 책을 읽고 해보는 활동
3. 그러면
3. 나오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문학은 인간의 삶을 미학적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언어를 매체로 하여 인간의 삶을 진실되게 꾸민다는 것은 작가에게는 수많은 노력이 따르는 작업이다. 학교교육에서 문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작가의 정신을 배우는 것이기에 중요하다. 우리는 교육이 단지 지식만을 배우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교육은 학생의 지적· 정신적인 발달과 육체적인 발달 여러 면에 작용한다. 특히 문학은 학생에게 심미적·정신적인 면의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요즘의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으로 통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문학수업을 하면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국어지식 등의 국어의 여러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문학읽기를 통해 국어의 여러 영역의 통합가능성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문학교육의 사례와 방법에 대해 고찰하여, 문학교육이 지니는 가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2. 들어가서
⑴독서교육과 문학교육
독서교육과정과 문학교육과정은 그 내용체계가 다르다. 독서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독서의 본질, 우너리, 태도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비하여, 문학교육은 문학의 본질,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독서의 본질과 내용은 언어를 이해하는 심미적 과정과 기능 자체이나, 문학의 본질과 내용은 문학의 특성, 기능, 갈래, 가치 등 지식이다. 독서와 문학이 만나는 곳은 독서의 원리와 문학의 수용이라 할 수 있다. 즉 독서의 원리는 문학읽기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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