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창의적인 문학수업에 대한 고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들어가서
⑴독서교육과 문학교육
⑵말하기·듣기·쓰기교육과 문학교육
⑶창의적인 문학교육의 사례와 그 방법
1. 이 책은
2. 책을 읽고 해보는 활동
3. 그러면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학은 인간의 삶을 미학적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언어를 매체로 하여 인간의 삶을 진실되게 꾸민다는 것은 작가에게는 수많은 노력이 따르는 작업이다. 학교교육에서 문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작가의 정신을 배우는 것이기에 중요하다. 우리는 교육이 단지 지식만을 배우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교육은 학생의 지적· 정신적인 발달과 육체적인 발달 여러 면에 작용한다. 특히 문학은 학생에게 심미적·정신적인 면의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요즘의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으로 통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문학수업을 하면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국어지식 등의 국어의 여러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문학읽기를 통해 국어의 여러 영역의 통합가능성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문학교육의 사례와 방법에 대해 고찰하여, 문학교육이 지니는 가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2. 들어가서

⑴독서교육과 문학교육
독서교육과정과 문학교육과정은 그 내용체계가 다르다. 독서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독서의 본질, 우너리, 태도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비하여, 문학교육은 문학의 본질,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독서의 본질과 내용은 언어를 이해하는 심미적 과정과 기능 자체이나, 문학의 본질과 내용은 문학의 특성, 기능, 갈래, 가치 등 지식이다. 독서와 문학이 만나는 곳은 독서의 원리와 문학의 수용이라 할 수 있다. 즉 독서의 원리는 문학읽기를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지향점,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개선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국어의 정의Ⅲ. 국어의 특질1. 음운상의 특질2. 어휘상의 특질3. 구문상의 특질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1.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창의적 사고력) 신장2. 국어과 각 영역의 통합교육에 의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명시되어 있다. 이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목표로 나타낸 것이다.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국어교육론-문학교육-1.들어가며 2. 문학문화2.1. 문화 교육을 위한 ‘문화’의 개념 탐색2.2. 문학과 문화 교육의 상호성2.3. 문학교육과 문화 교육의 접경2.4. 문학을 통한 문화 교육 전략3. 문학 언어3.1.언어의 용법3.2.문학 언어의 특징 3.3.문학 언어의 기능3.4.문학 장르에 따른 언어상의 특징4. 문학수업 맛보기5. 나오며1. 들어가며교육의 효용성,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문학교육 또한 그 존립에 대한 논란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

  • [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문학을 좀더 재미있고 생생하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한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바로 다양한 매체이다. 특히 선생님은 신문을 활용한 문학 수업으로 정평이 나있는데, 항상 곁에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자라서도 계속 볼 신문을 활용해 문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창작의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다.☺ 수업 선정 이유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알고, 더 나아가 창작의 기쁨을 향유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문학 교육의 궁극적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