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미스터 피자의 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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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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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미스터 피자 기업소개
1. 기업 이미지
2. 해외진출 현황
Ⅱ. 본론
1. 새로운 STP가 필요했던 이유
2. Segmentation
3. Targeting
4. Positioning
5. STP 그 이후
Ⅲ. 결론
1. 향후 피자시장에 대한 전망
2. 미스터 피자의 대응방향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시장 점유율 미미
미스터 피자는 2004년 슬로건을 Made for women으로 교체하기 이전에는 단순히 Well-made 피자라는 것만을 강조하여 Well-being을 지향하는 소비자 층을 공략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소비자층은 너무 광범위 하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질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기존 피자업체들과의 차별화에 실패하였다.
3) 여성 시장의 가능성 인식
여성의 사회 활동 증가와 사회적 지위 향상에 구매력 역시 막강해 지면서 여성이 경제 주체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여성의 경제 활동 인구는 이미 1000만 명을 넘었고 남성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Woman과 Economics를 합친 ‘위미노믹스’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소비자로서 강화된 여성의 위상은 피자 업계에서는 절대적이다. 여성과 남성 고객의 비중은 8:2로 압도적이고 그나마도 가족이나 연인단위를 제외하면 남성고객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2, Segmentation
미스터피자의 STP전략의 현 주소를 파악하기 위해 20대 남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Segments 추구편익 인구통계 Total Mr.Pizza 선택 %
맛 추구형 맛, 고칼로리` 남 5 1 20
여 2 1 50
편리 추구형 맛, 매장위치, 신속 배달 남 4 4 100
여 1 1 100
분위기 추구형 가격, 분위기 남 10 7 70
여 12 11 92
실속 추구형 가격, 맛 남 12 4 33
여 15 8 53
Well-being 추구형 맛, 신선한 재료, 매장의 편안함, 저칼로리 남 4 2 50
여 10 7 70
기업 신뢰형 맛, 기업에 대한 신뢰, 기업 이미지 남 0 0
여 6 5 83
각 Segment는 추구하는 제품편익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다. 분위기 추구 형과 Well-being 추구 형 소비자 층에서 미스터피자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이중에서도 특히 여성층의 선호도가 분위기 추구 형에서는 92%, Well-being 추구 형에서는 70%에 이르는 등 매우 높은 선호를 보였다.
기업신뢰 형에 응답한 남성은 전혀 없는 반면에 여성은 6명중 5명이 응답하였다. 이는 미스터피자가 여성을 타깃으로 한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였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편리추구 형이 100%의 응답률을 나타냈는데 이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고대생 중심으로 설문이 이루어졌다는 한계점 때문이다. 편리 추구 형에 속하는 소비자들은 고대 주변에 미스터피자가 아니라 피자헛이 있었다면 피자헛이라고 응답하였을 것이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또 다른 한계점으로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고자 노력했음에도 설문이 20대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설문 분석을 통해 현재 미스터 피자가 지향하고 있는 가치(매장 분위기, Well-being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살펴볼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결과는 충분히 유의미하다고
- 참고문헌
-
1.’한국경제 5가지 패러독스’, 현대경제연구원, 2008.5.23
2.‘<2008 업계결산 및 2009 전망> - 피자업계 –‘, 외식뉴스, 2009.1.23
3.’여성 소비자가 시장을 주도한다.’ 헤럴드경제, 2007.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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