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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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감성마케팅의 정의

2.감성마케팅의 특징 및 성공전략
- 전통적 마케팅 vs 감성 마케팅
- 감성마케팅의 지배요인
- 감성마케팅의 종류
- 실패 사례로 알아본 감성마케팅 성공전략

3.감성마케팅의 적용 사례
본문내용
정의

* 감성이란,
인간의 원초적 욕구와 만족을 추구하고,
좋은 느낌 혹은 나쁜 느낌을 구분하게 하며,
의사 결정을 정당화하는 기능을 한다.

* 인간은 ‘이성’으로 구매하고, ‘감정’으로 구매사실을 정당화 함

* 감성마케팅이란,
품질과 가격 이외의 요소들로 소비자에 어필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자사의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며,
무형의 가치, 계량화 할 수 없는 주관적 요소들의 가치를 높여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법

* 고객의 감성 자극 -> 제품에 대한 고객의 호의적인 감정 반응 유발
-> 즐거운 소비 경험 -> 고객 감동


* 감성마케팅의 필요성
예 : 호주 여행의 모든 것
vs
호주 신혼여행 모르고 가면 손해 보는 7가지 노하우

- 작은 표현의 차이가 고객의 반응에서 큰 차이로 이어짐
- 경기가 좋지 않고, 공급이 넘치는 시대일 수록 소비자는 현명한 구매를 원함

- 인간은 ‘이성’으로 구매하고, ‘감정’으로 구매사실을 정당화 함

1. 소비자에서 ‘사람’으로의 변화
- 기업은 소비자를 단순히 소비를 하는 대상으로만 여겨왔으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소비의 대상”이 아닌 사람으로서 존중받고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사람다움”이라는 것
즉, 구매행위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충족시키고 개성을 강조하는 존재

2. 상품에서 경험으로 변화
- 상품에 담긴 이야기나 경험을 구매하기 원함
이런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자기자신의 개성을 강조할 수 있으며,
경험이나 느낌을 충족할 수 있기를 바람

3. 아이덴티티 에서 개성으로 의 변화
- 기업이 제시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성을 표출할 수 있는 상품 구매를 원함
- ‘똑같음의 부여’보다는 개성이라는 ‘남들과 다름’을 통하여 자신을 표출하기 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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