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전략적 제휴란?

<본론>

1.전략적 제휴
성공적 사례/
실패적 사례
2.마케팅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
사례
3.전략적 제휴의
실패 원인과
성공전략의
요소
<결론>

전략적 제휴의
적용 방안
본문내용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 : 상호성(reciprocity)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
자원과 위험의 공유 / 신제품 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 단축 / 산업표준의 선택 / 기업의 유연성 확보 …
책임 공유 / 제휴참여자의 정체성 유지 / 지속적인 자원이전 / 시너지 창출
<LG 전자>
*1987. 1 LG 중앙연구소에서 LCD 개발 시작
*1989. 3 국내 최초 3  TFT-LCD 판넬 샘플 개발
*1992.10 국내 최초 12.3  SXGA TFT-LCD 프로토타입 개발
*1995. 8 FAB1 양산 시작
*1997. 8 FAB2 양산 시작, NTPC용 14.1  XGA 세계최초 개발
*1998. 4 세계 최초 18.1  개발 및 15.1  세계 최초 생산
*1998. 12 LG전자 ․ LG반도체로부터 분리독립, LG LCD 설립
<필립스>

1891년 네덜란드 아인드호벤에서
창업된 이래 이상된
유럽의 대표적인 종합 전기전자회
사로서 성장하면서 7개 사업 Unit
(Consumer Electronics
/Business Electronics/ Domestic
Appliances & Personal Care /
Semiconductor/ Lighting
/ Medical System
/Components )로 조직화 됨
IMF로 재정위기 였던 LG는 차세대 유망시장인 LCD로 극복하려함 - 합작투자원함
종합가전업체로써의 탄탄
한 입지였으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1위를 조기
에 실현하길 원함 – 자체적
기술로는 부족함을 느낌,
제휴의 필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분석 및 사례- 한솔제지, 메디슨
  •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

  • [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전략적제휴
  • 2004년 가을학기국제경영학 레포트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현대, 다임러 크라이슬러)과 목 :국제경영학담 당 교 수:제 출 일 :2004. 12. 2제 출 자:순 서■개 요■전 략 적 제 휴 에 대 하 여■전 략 적 제 휴 의 배 경■양 사 의 보 완 관 계■제 휴 의 내 용■양 사 가 얻 는 이 익■향 후 전 망 과 과 제서 론경기가 끝없이 하강하고 있는 최근 우리 기업들은 경쟁과 동시에 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에 눈을 돌릴

  • [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
  •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

  • [국제전략적 제휴]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성격(개념, 촉진요인, 목적), 분류(유형), 현황과 특징, 성공조건
  • 국제전략적 제휴Ⅰ.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Ⅱ.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격1. 국제전략적 제휴의 개념2. 국제전략적 제휴의 촉진요인1) 시장의 글로벌화2) 세계경제의 블록화3) 기술개발의 복잡성4) 고정비용의 증가3. 국제전략적 제휴의 목적1) R&D 비용 및 위험의 경감2) 규모의 경제 달성3) 기술의 급속한 개발 및 확보4) 시장의 신규진입 및 확대5) 경쟁방식의 조정6) 경영자산의 보완적 공유Ⅲ. 국제전략적 제휴의 분류Ⅳ. 국제전략적 제휴의 현

  • [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 결정과정][국제마케팅 정보화][국제마케팅 제휴]국제마케팅 정의, 국제마케팅 유형, 국제마케팅 의의, 국제마케팅 환경요소, 국제마케팅 결정과정, 국제마케팅 정보화, 국제마케팅 제휴
  • 국제마케팅의 제휴 분석Ⅰ. 서론Ⅱ. 국제마케팅의 정의Ⅲ. 국제마케팅의 유형Ⅳ. 국제마케팅의 의의Ⅴ. 국제마케팅의 환경요소Ⅵ. 국제마케팅의 결정과정Ⅶ. 국제마케팅의 정보화1. 사회에 미치는 영향1) 네트워크간 경쟁의 격화와 포괄화 문제2) 동시화의 영향2. 기업경영의 미치는 영향1) 기업계열화. 집중화에 진전2) 시스템 안정성의 문제Ⅷ. 국제마케팅의 제휴1.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컨셉트1) 글로벌 전략적 제휴(global strategic alliance)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