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현대자동차 & NF 소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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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 대상 업체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
Ⅱ. 품질경쟁력
Ⅲ. 제품 및 서비스 설계
Ⅳ. 공급사슬관리
본문내용
<품질요소>
▪ 쎄타 엔진-현대차가 독자적으로
설계한 직렬 4기통급
2000~2400cc 엔진으로 고성능,
저연비, 정숙성, 내구성, 친환경
성을 이룸
▪ EBD ABS 장착- 안전 및 편의를
위해 장착
▪ VDC(Vehicle Dynamic Control)-
위험상황에서 브레이크 및 엔
진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주
행안전성을 확보해 주는 최첨단
자체 자세 제어장치

< 품질관리- 6시그마>
1999년 도입 첫 해에 집중 양성한
6시그마 전문가들은 2000년부터 프
로젝트에 본격 착수, 제조공정상의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사무관리 부문
시스템과 프로세스 도입 개선활동
으로 발전시켰다. 자동차는 조기개선
효과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프로젝트
개선 후 6개월 경과시점에서 효과
지속 여부를 검증하는 작업을 실시,
‘품질’에 완벽을 기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위해 모듈화도 적극
추진하였다. 또한 부품협력사와 연
구부문으로도 6시그마 운동 을 확
산하였고 도입 5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제품의 불량과 원인>
▪ 불량
- 주행소음 발생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NF소나타 트랜스 폼 차량에 3500-
5000RPM대에서의 실내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엔진룸 공명기를
적용하였으나 부수적으로 2000RPM대의 엔진 소음(부밍)이 공명기를
고정하는 클립과 파이프를 통해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원인
NF 소나타 차량의 2000-2500RPM 부근에서 정속 혹은 가속 주행
시 “우웅”하는 소음은 엔진에서 발생된 진동이 엔진 룸 내 공명기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공명기를 고정하는 클립 & 파이프(금속재)를 통해
부밍(Booming)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짐.


▪ 제품 전략
기존의 소나타가 시리즈번호를 부여함으로써
구형과 다른 신제품임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기존의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는 전
략을 사용하였으나 NF소나타는 EF(Elegant
Feeling)소나타의 뜻에서 한층 더 올라서 ‘
끝나지 않는 명성(Neverending Fame)'의
뜻을 사용함으로써 품질에 대한 수직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수식어는 기업에게는 이미
축적된 브랜드 자산 덕분에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하지 않고도 신제품을 쉽게 정착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해 주고 소비자들에
게는 새 모델을 구입할 때 신형을 소유하게
된다는 느낌과 더불어 기존의 제품과는 뭔가
차별화된 것일 거라는 기분을 들게 한다.

▪ 가격 전략
현대 NF 소나타는 중형 자동차 시장에 해
당하지만 삼성 자동차의 SM 7 과 같이 대
형급 자동차와도 경쟁을 위해 출시된 제품
이기 때문에 중형급 경쟁자에 비해서 고
가로 (NF SONATA : 1659만~2575만,
SM5 : 1341만~2501만, MAGNUS : 139
9만~2283만) 이지만 현대 자동차를 사
용하다 재구매고객 할인, 포인트 적립
등을 통해서 재판매촉진의 수단을 사용
하고 있으며 같은 계열인 현대M카드를
사용하여 구입시 일정 %할인을 하는
방법 등으로 가격 전략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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