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Ⅱ.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수업 이론
1.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방법의 필요성
2. 국어교육에서 '보기' 영역의 설정
3. 영상매체의 국어교육 활용에 대한 입장
4. 정보화시대에 맞는 새로운 국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화를 이용한 국어과 수업의 실제 .
1. 영화를 보고 난 후의 감상과 토론 및 글쓰기 유도
2. 원작 소설과 각색된 영화와의 의미 읽기
3. 영화에 담긴 사회 비판의식 읽기 및 결말 다시 쓰기
4. 교과서와 영화와 관련 맺어 읽기
Ⅳ. 나오기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중·고등학생들이라면 진정 청소년기의 출발점에 서 있다고 하겠다. 이때쯤 부모님과 선생님, 어른들로부터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고 생각을 깊이 바라보기 위해 좋은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제 동화책을 그만 덮고 국내외 명작 문학작품이나 철학, 사상, 역사 책 등을 볼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현실은 영 다르다. 명작 읽기란 겉으로는 교육적 권장 사항이지만 실은 반강제적인 숙제로 강요받기 일쑤다. 어른들이 이젠 그만 읽으라는 유명한 동화책조차 실은 제대로 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중학교에 올라와 학교 수업 따라가기가 바빴고 남는 짬에는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전, 비디오 등에 몰두했던 자신이 마냥 창피하고 부끄럽지만 솔직히 말해서 지겨운 책보다는 영화나 컴퓨터나 인터넷 게임이 더 솔깃한 것을 숨길 수 없을 것이다.'라는 답변을 대부분의 학생들에게서 듣게 된다.
학생들에게 뭔가 자세를 바꾸어 보도록 하며 어떨까? 오락이나 하고 텔레비전만 본다고 부모님께 야단맞을 것이 아니라, 거꾸로 영화를 통해 생각을 늘려 가고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해보는 권해보자. 좋은 영화나 비디오를 어른과 함께 보면서 마음껏 우리들 속내를 이야기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친구들의 눈높이에서 영화를 선택하고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영화, 비디오를 보면서 대화를 나눠 보자는 것이다. 영화를 어떻게 하면 재미있고, 그러면서도 의미있게 즐길 수 있는 지 생각해 본다면 매우 유익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여간내기의 영화교실(2003), 김동훈, 서울 컬쳐라인
소설 구경 영화 읽기(1998), 문학사 연구회, 청동 거울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1991), Boggs, Joseph M, 제3문학사
www.naver.com 지식인 검색
www.edunet.net
중학교 국어교과서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공동경비구역, 오아시스, 터미네이터, 타이타닉」
자료평가
- 전반적을로 쓸만합니다.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해서 편집에 용이하다.
- totor***
(2006.08.02 22:3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