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수업 이론
1.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방법의 필요성
2. 국어교육에서 '보기' 영역의 설정
3. 영상매체의 국어교육 활용에 대한 입장
4. 정보화시대에 맞는 새로운 국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화를 이용한 국어과 수업의 실제 .
1. 영화를 보고 난 후의 감상과 토론 및 글쓰기 유도
2. 원작 소설과 각색된 영화와의 의미 읽기
3. 영화에 담긴 사회 비판의식 읽기 및 결말 다시 쓰기
4. 교과서와 영화와 관련 맺어 읽기
Ⅳ. 나오기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중·고등학생들이라면 진정 청소년기의 출발점에 서 있다고 하겠다. 이때쯤 부모님과 선생님, 어른들로부터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고 생각을 깊이 바라보기 위해 좋은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제 동화책을 그만 덮고 국내외 명작 문학작품이나 철학, 사상, 역사 책 등을 볼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현실은 영 다르다. 명작 읽기란 겉으로는 교육적 권장 사항이지만 실은 반강제적인 숙제로 강요받기 일쑤다. 어른들이 이젠 그만 읽으라는 유명한 동화책조차 실은 제대로 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중학교에 올라와 학교 수업 따라가기가 바빴고 남는 짬에는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전, 비디오 등에 몰두했던 자신이 마냥 창피하고 부끄럽지만 솔직히 말해서 지겨운 책보다는 영화나 컴퓨터나 인터넷 게임이 더 솔깃한 것을 숨길 수 없을 것이다.'라는 답변을 대부분의 학생들에게서 듣게 된다.
학생들에게 뭔가 자세를 바꾸어 보도록 하며 어떨까? 오락이나 하고 텔레비전만 본다고 부모님께 야단맞을 것이 아니라, 거꾸로 영화를 통해 생각을 늘려 가고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해보는 권해보자. 좋은 영화나 비디오를 어른과 함께 보면서 마음껏 우리들 속내를 이야기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친구들의 눈높이에서 영화를 선택하고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영화, 비디오를 보면서 대화를 나눠 보자는 것이다. 영화를 어떻게 하면 재미있고, 그러면서도 의미있게 즐길 수 있는 지 생각해 본다면 매우 유익할 것이다.
참고문헌
여간내기의 영화교실(2003), 김동훈, 서울 컬쳐라인
소설 구경 영화 읽기(1998), 문학사 연구회, 청동 거울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1991), Boggs, Joseph M, 제3문학사
www.naver.com 지식인 검색
www.edunet.net
중학교 국어교과서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공동경비구역, 오아시스, 터미네이터, 타이타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반적을로 쓸만합니다.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해서 편집에 용이하다.
  • totor***
    (2006.08.02 22:30:05)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창작 교육 수업모형 미디어 활용 교육 MIE수업모형 사이버 웹 토론 수업모형
  • 교육(Media In Education:MIE)이란; 교육적 활용이 가능한 매체들(신문, 만화, 잡지, 음악, 영화, TV, 인터넷,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즐거운 수업을 만들고자 하는 교육 ⇒교육적 미디어를 선별, 수업용으로 알맞게 가공하고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즐거운 수업을 만든다.cf) 미디어 교육- 미디어 자체를 바르게 보기 위한 교육2)미디어 활용교육의 필요성; ‘백문이불여일견’으로 100여 개의 문자언어보다 1초 동안의 영상자료

  • 만화를 이용한 역사 교육
  • 수업방식과 관련하여 만화를 이용한 역사교육 개인적으로 만화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일반 만화책을 소재로 한 역사수업에 많은 관심이 간다.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만화의 특성과 교육효과역사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만화의 종류는 학습 교육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학습만화, 시사, 만평만화, 만화를 영상화한 만화영화, 일반 만화책, 그리고 최근의 플래쉬(Flash)를 이용한 만화 등 상당히 다양하다. 국어사전 상의 만화에 대한 설명은 “

  • 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1) 물리적인 독서 환경2) 심리적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과제 독서에 의한 교육2) 감동의 책 달력 만들기3. 독서여행가로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사례4. 본시 국어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자료, 활용매체, 인터넷 주소,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학교교육과정 편성 내용이 실제 교실 수업에서 학생지도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교과를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기초조사와 실태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추출한 후 학급 교육 과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의 흥미, 관심, 요구, 필요, 학력에 따른 학생 실태와 자연, 사회, 산업, 문화 등의 지역 실태 및 학부모의 요구, 희망을 반영토록 편

  • [국어교육학] 11장 매체와 국어교육, 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
  • 국어교육2. 다음의 사례를 통해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 특징을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보시오.4. 같은 사건을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를 찾아 각 텍스트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매체언어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통해 매체언어에서 사실과 의견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설명해 보시오.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2. 대중문화가 실제 국어 수업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