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머리말
▶ 본문-1 . 보수주의의 개념
(1) 기질적 보수주의
(2) 상황적 보수주의
(3) 정치철학으로서의 보수주의
2 . 버크의 생애
3 . 버크의 보수주의
▷ 맺음말
- 본문내용
-
머리말
에드먼드 버크 Edmund Burke는 프랑스혁명을 최초로 비평한 보수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서 ‘기존 질서의 근본을 위협하는 파괴적인 관념들의 위험’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다른 사람들은 프랑스에서 발생한 돌발 사태를 자유주의 개봉박두의 증거로 파악하면서 환영했지만, 버크는 그것을 더욱 경악스럽고 새로운 전제주의 장치로 파악하고 비난했다. 그는 1789년의 사건을 인간이 자각한 계몽과 진보로 한 단계 성장한 것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그것을 야만주의로 후퇴한 것으로 묘사했다. M. 포사이스․M. 킨스 소퍼․J. 호프만, 부남철 역, <<서양정치사사입문2>>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4), p. 94.
본 발표문에서는 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에 대해 고찰하고, 버크의 혁명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
1. 버크의 생애
에드먼드 버크는 1729년 2월 더블린에서 부유한 변호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버크는 일류의 교육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퀘이커 기숙사 학교 Quaker boarding school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 후에는 더블린의 트리니티 Trinity 대학에서 수학했다. 1750년 봄, 21세가 되던 해 런던으로 이주하여 미들 템플 Middle Temple에 법학도로 등록하여 법학에 전념하였지만, 그의 심성은 오히려 문학에 쏠렸으며, 급기야 문학가가 되고자하는 야심을 갖게 되었다. R.니스벳․C.B.맥퍼슨, 강정인․김상우 역, <<에드먼드 버크와 보수주의>>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7), pp. 221-224.
6년이 지난 후 그의 문학적 야심의 첫 결실이 현실화되었다. 런던의 유력한 출판업자가 버크가 쓴 <<자연적 사회의 옹호론 A Vindication of Natural Society>>을 출판해주었고, 이 책은 출판되자마자 즉각적인 호평을 받았다. 다음해 버크는 미학에 관한 짧은 논문인 <<고상한 것과 아름다운 것에 관한 우리의 관념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고찰 Philosophical Enquiry into the Origin of our Ideas of the Sublime and Beautiful>>을 저술하였고 이 논문을 통해서 그는 한층 더 런던 문학계의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27세의 젊은 청년에게는 주목할 만한 업적인 이 두 권의 책으로 인해, 버크는 단시일 내에 영국 최고의 문학가와 예술가의 서클에 속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강정인. <<소크라테스, 악법도 법인가?>>.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4.
김영한 편. <<서양의 지적운동2>>. 서울: 지식산업사, 1998.
김은경. <버크의 보수주의 정시사상-이성관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박채용. <<서양정치사상연구>>. 서울: 세계아기선교출판국, 2001.
이수윤. <<정치사상사>>. 서울: 법문사, 1999.
조찬래. <<근대정치철학>>. 서울: 대왕사, 1996.
Bronowski, J.․Mazlish, Bruce. 차하순 역. <<서양의 지적 전통>>. 서울: 학연사, 1986.
D. 톰슨. 김종술 역. <<서양 근대 정치 사상>>. 서울: 서광사, 1990.
M. 포사이스․M. 킨스 소퍼․J. 호프만. 부남철 역. <<서양정치사상입문2>>.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4.
하트, 데이비드․다운턴, 제임스. 김연각 역. <<근대 서양정치사상>>. 서울: 인간사랑,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