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볼드리지상(MB)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말콤 볼드리지상(MB) 소개
2.수상기업(사례조사)
3.수상에 대한 기준
4.우수기업의 조건
본문내용
◇ 미국의 경제상황은 2차대전 후 최악  
◇ 경쟁력 약화 원인 → 고비용, 저효율의 구조적 문제
◇ 전 산업계에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
◇ 1980년대 후반 미국 상무부가 도입한
범 국가적 품질진흥정책 중 하나로서 제정됨.
본명 : 하워드 말콤 볼드리지

출생 : 1922년 네브라스카 오마하

연혁 : 1980년 12월 11일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에 의해 상무부 장관으로 지명
◇ 소련과의 장관급 협상을 처음으로 성사시켰고,
그것을 7년 동안 지속함으로써 미국 기업들이 소련
시장에 더 많이 진출 유도
◇ 1872년, 메리 오딜라 버거 수녀와 4명의 수녀들에 의해 수두  치료시설을 운영하면서 시작.

◇ 현재는 미국의 4개 주(미주리, 일리노이, 위스컨신, 오클라호 마)에 걸쳐 21개의 병원과 3개의 노인 의료보호시설(nursing  home) 운영.

◇ 약 5천 명의 의사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2만2천여 명의 직원 들이 응급실, 수술실, 암진료, 정신과, 산부인과, 방사선과, 정 형외과, 소아과, 재활의학과에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 핵심 의료 서비스 외에도 관련 의사들의 진료에 대한 지원, 노 인 간호, 왕진을 통한 간호, 호스피스, 정보 서비스, 물자 관리  등의 지원업무에도 만전을 기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각국의 국가품질상(유럽, 미국, 일본, 한국)
  • 사례는 모형은 각 하위 준거를 위해 제공된다.정보는 조직이 각 가능성 하부 준거를 진술하는 방법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질 필요가 있다.ⅰ)채택된 접근법: 하부 준거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 방법과 과정, 그들의 합리적 근거, 그들이 정책이나 전략과 관련되는 방법.ⅱ)접근법이 모든 수준을 통하여 수직적으로 전개되는 정도: 체계적으로 전개되어야하며, 정보는 어느 정도 접근법이 맞추어져야함.ⅲ)평가하고 조사하기 위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말콤볼드리지상6.1.1 말콤 볼드리지 상의 제정 배경 MB상은 1987년 8월 20일 당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에 의해 최종적으로 승인된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개선법에 따라 제정되었다. 이 상의 명칭은 1981년부터 1987년까지 미국의 상무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정부의 장기적 능률 및 효율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던 말콤 볼드리지의 이름을 딴 것이다. 당시 미국의 경제상황은 2차대전 후 최악의 상태에 빠졌었다. 무역수지 적자는 무려 1,700억 달러로서 사상

  • [경영학] 품질경영과 리더십-MB상과 현대중공업, 미쯔비시중공업 사례
  •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Ⅳ. 현대중공업사례1. 주요연혁1970 - 현대건설 ㈜조선 사업부 발족1972 - 26만 톤급 원유운반선 2척 건조 계약1973 – 현대조선중공업㈜ 설립1986 - 세계최대 광석운반선 인도1991 - 국내최초 LNG선 건조1992 - 엔진 ISO9001인증1999 - 초대형 석유시추선 세계 최초 육상 조립2000 - 세계 최대 환경 친화형 디젤엔진 제작2004 - 세계 최초 육상 건조 선박 진수2007 - 세계일류상품 6년 연속 선정2. 경영성과 & 사업영역 조선 부문: 2007년 144

  • [생산관리]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emnt)
  • 사례를 중심으로 운동을 펼쳐 나가는게 좋다. 예컨대 놀랄만한 향상(Quantum Improvement)을 이룬 사업장을 벤치마킹해 유익한 사례나 방법 기술등을 적용하도록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종합적인 품질에 초점을 맞추면서 프로세스를 유지해 나가면 조직은 1백배 이상의 개선을 이뤄낼 수 있다. 프로세스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는게 고객만족과 기업번영의 길이다. 종업원들에게 무조건 높은 수준의 개선을 강요할 게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를 면밀히 관찰

  • [공공관리론] 공공서비스의 품질
  • 말콤 볼드리지는 공공서비스의 경쟁성, 효율성, 고객만족성, 환경적응성 등을 제고하기 위해서 정부조직에 리더십의 활용, 전략적 계획의 필요성,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및 서비스제공 후의 성과관리라는 측면 등을 강조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서브콜의 경우,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앞으로의 기대 등을 조사하여 실질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확보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그러나 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