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전 회장의 경영전략 & 인재경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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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건희 전 회장의 경영전략!
1. 제 1의 신 경영
2. 제 2의 신 경영
3. 이건희 경영의 4가지 keyword

이건희 전 회장의 인재경영!
1. 삼성 장 학 회
2. 1등 주의
3. 절연 & 개방



본문내용
1993년 ‘신 경영선언’ - '나부터 변해야 한다’ 처자식 빼고 다 바꾸자’ ‘양 위주의 경영을 버리고 질 위주로 가자’

신 경영선언은 삼성 조직 전체에 대한 대폭적 수술 작업에 들어가는 신호탄.

7시에 출근하고 4시에 퇴근하는 규범, 라인스톱제도, 500억 원어치의 휴대폰을 불사르기도 하며 변화와 개혁을 시도.

경영진은 현장으로 나가서 일하고 삼성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의 인사를 단행 함. 임원에 대한 인사는 사람이 경쟁력이라는 인식 때문
2010까지 브랜드 가치를 700억 달러로 높이고 세계일등제품을 50개 확보할 것과‘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중 · 장기 비전을 확정, 발표.

제 2의 신 경영 에서의 이건희 전 회장의 경영 철학이건희의 경영 철학 - 새끼거북의 역할분담과 협력 : 오늘날 세계의 흐름 역시 반목과 대립에서 벗어나 경쟁자에서 내 것을 주고 협력함으로써 더 큰 것을 얻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사정을 돌아보면 우리는 아직도 좁은 테두리의 소모적 상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파이를 키우기보다 얼마 되지도 않는 파이를 나누는데 귀중한 시간과 정력을 소비하고 있다.
정보 + 기술이 합친 스피드경영 -이건희 회장은 스피드 경영을 강조해 왔다. 삼성을 핵심 역량만 남겨두고 최대한 가볍게 만들었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 상품의 기획부터 출하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줄였다. 속도가 빨라지면서 이익은 두 배 세 배씩 늘어났다. 이 회장은 ‘나무다리든, 뗏목다리든 건너가라’고 말했다. 두드려보고 건너다간 이미 늦는다는 판단이다. 이 회장은 소문난 스피드 광 이기도 하다. 카레이서 복장으로 외국 잡지의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젊은 시절엔 외국에 출장을 가면 카레이서 수준의 스피드를 즐기며 스트레스를 풀었다고 한다. 

정보 : 삼성의 정보 수집 능력과 치밀한 분석력, 기획력은 국정원에서조차 부러워할 정도로 알려져 있다. 최고의 정보력은 삼성이 국내외 경쟁기업 및 경쟁상품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원동력이다.

기술 : 이건희 회장이 품질과 기술을 강조하는 것은 유명하다. 그는 늘 선진 제품과 현장 비교를 통해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기술은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며 21세기 생존조건”이라며 사장단에게 신기술 개발에 대해 끊임없이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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