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영전략이란?
2.경영전략의 요소
3.기업성공사례
4.도요타의 경영전략
5.성공요인과 현황
본문내용
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H.안소프 : “경영전략은 주로 기업의 외부적 문제로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기업을 전체로서 적응시키기 위한 제품과 시장구조의 결정이다”
JIT (린생산방식)

배경 : 미국과는 달리 경제규모가 작기에 대량생산방식은 많은
비용을 야기.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
- 재고제로에 의한 생산기간의 단축과 저비용의 극대화를 추구
가이젠(Kaizen)
배경: 비용절감을 위해 문제에 대한 개선이 중요하다고 인식
- 1951년부터 시작, 2005년에는 개선 문제에 대해 현장에서 찾아내어 건의된 53만 건의 개선 사항 중에 90%이상을 실제 반영

이러한 생산시스템은 도요타가 현재 수직계열화하고 있는 부품업체들도 함께 시행하고 있는 시스템
자동차 제조비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품의 원가를 부품업체와의 장기적인 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안정적인 수급관계를 이루어 생산시스템에 의한 원가절감을 실현
★ GM과 합작회사 설립
(05년 4월시작 ~ 06년 3월끝)
배경 : 주요 경쟁자인 다임러 크라이슬러와
포드연합에 대한 위기감
목적
* GM과 도요타 모두 자원과 위험의 공유 · 규모의 경제  
: 하이브리드카 개발및 생산비용절감
 - 산업표준 선택
* 도요타 : 반일정서 및 대미무역 마찰해결
@결과
: 제휴파트너 선정상 유의점의 양립성의 문제발생,
즉 GM의 입장에서 자신을 치고 올라오는 도요타에 대한
위기감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 마케팅전략분석과 도요타자동차 경영전략분석_도요타 위기극복전략및 향후방향
  • 도요타의 연혁.도요타사키치에 의해 창업된 ‘도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서 1933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서를 기원으로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리자부로가 초대 회장을 맡았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 주조나 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를 통해 1935년 처음으로 자동차 제조를 설립하였으며 1937년 도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50년 노사 관계의 악화 및 생산 인원 감축 등의 문제로 경영 위기에

  • 도요타마케팅전략,도요타경영실패사례와원인,도요타경영기법,Toyota,Toyota경영전략
  • 도요타는 칭찬받는 회사를 넘어 존경받는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고 도요타는 자부하고 있다. 도요타는 일찍이 교통안전운동을 펼쳤으며, 지금은 환경문제, 복지문제에 본격 대처하고 있다. Toyota의 빛도요타의경영 철학생산 현장의 철저한 가이젠(改善)으로 낭비를 배제하는 것이 강한 경쟁력을 갖는 지름길점진적 개선인 ‘가이젠’보다 혁신적인 가이가쿠(改革) ex) 21세기 가격경쟁력 달성 전략(CCC21)“끊임없는 개선”도요타 생산 방식

  • 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마케팅전략,도요타경영전략,TOYOTA기업분석,TOYOTA경영분석
  • 전략 지속의 내부적 혼란 가중미국을 중심으로 한 토요타에 대한 반감은 「토요타 이지메」로 확대,미일간 통상문제로 번질 우려원가절감에 따른 품질약화는 일본 제조업 전체의 문제. 모노즈쿠리의 글로벌화 → 설계/제조/판매간 단절 → 일본기업만의 경쟁력인 「조직능력」이 약화RECALL 변화된 경영방침‘글로벌 품질위원회’ 설립‘최고 품질 경영자’ 라는 직책을 신설(6개 지역)내부적 개선1000명의 엔지니어에 대해안전관련 임무를

  • 도요타의 경영전략
  • 도요타의 경영전략 차 례경영전략이란?경영전략의 요소기업성공사례도요타의 경영전략성공요인과 현황경영전략이란?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H.안소프 : “경영전략은 주로 기업의 외부적 문제로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기업을 전체로서 적응시키기 위한 제품과 시장구조의 결정이다” 경영전략의 요소경영전략Factor들의 종

  • 도요타 경영전략
  • 전략적 자동차 생산 텐진도요타자동차유한회사’ 설립 2001년 RAV4 출시 1월 렉서스 한국 판매 시작도요타코리아 설립 2002년 6월 북미지역 누적 생산대수 1000만대 돌파2004년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와 어벤시스 출시2005년 TMMR(도요타 Motor Manufacturing Russia)설립 2. 경영전략1) TPS: Toyota Productivity System⑴ 발전배경- 도요타 생산방식은 일본 자동차업계의 10배가 넘는 미국의 대량생산방식과 경쟁하여 생존하기 위한 노력으로 고안되었다. 즉, 당시 작은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