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의 손잡이에 치약이 담겨져 있는 칫솔. 결합용 칫솔 마케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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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품 선정

Ⅱ. 제품에 대한 SWOT 분석

Ⅲ. STP전략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2. Targeting(표적시장선정)
3. Positioning(포지셔닝)

Ⅳ. 4P
1. Product (상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본문내용
또한 소비자들이 칫솔을 구입 시 고려하는 속성별 중요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가격이나 디자인, 그리고 기능성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실외용에 비해 일반용의 중요도가 근소하지만 더 높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실외용 목적으로 구매한 칫솔의 경우에는 일반용 칫솔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속성의 중요가 낮게 나타났지만 휴대성과 상표도에 대해서는 일반용에 비해 실외용의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실외용 칫솔의 속성별 중요도를 살펴보면 휴대성을 가장 중시하고 있고, 다음으로 가격, 기능성 순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용도에 따라 칫솔의 선정 기준이 다르고, 특히나 실외용인 경우 휴대성과 가격에 민감하다는 점에 우리는 초점을 맞추고 제품을 개선해나가기로 했다.

<자사 제품의 포지셔닝 계획>




[참고]
‐또한, 아래 표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 15~60세 사이의 경제 활동 인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내용을 가지고 만든 표이다.

전문직
관리사무직
판매서비스직
근로직
자영업
학생
주부
기타
일일양치횟수
3.2
3.2
2.9
2.5
2.8
2.7
3.0

일일실외양치횟수
1.4
1.5
1.2
0.9
1.3
1.7
0.4

칫솔에관여도 정도
높음
중간
중간
낮음
중간
중간
높음

Cf. 전문직(의사, 약사, 간호사, 판사, 변호사, 교수, 교사, 연구원, 종교인, 예술인 등)
관리직(기업경영주 및 부장급이상, 4급 공무원이상, 은행차장급이상급 등)
사무직(기업체과장급이하, 5급 이하 공무원, 은행과장급이하, 일반사무직 등)
근로직(생산직, 운전기사, 기능공 등)

‐위 표를 살펴보면 일일양치횟수의 빈도는 전문직과 관리사무직, 판매서비스직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일실외 양치횟수를 살펴보면 학생, 관리서비스직, 전문직 순으로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칫솔에 대한 관여도 정도는 일일양치 횟수와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애경 http://www.aekyung.co.kr
CJ 홈쇼핑 http://www.cjmall.com
오랄비 http://www.oral-b.co.kr
필립스 http://www.philips.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지마켓 http://www.gmarket.co.kr
유통관리사 2급 - 안영일 외 시대고시기획 2009
마케팅 관리적 접근 - 안광호 학현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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